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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맥박사 2010. 12. 19.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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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은 형충회합을 배우기 위한 이론 과정입니다.


♣ 형충회합(刑沖會合) 힘의 세기

형충회합의 작용력에는 각각의 크고 작음의 힘의 세기가 있다. 그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다.


방합≫ 삼합 ≫ 천간의 유인력 ≫ 충 = 육합 ≫ 반합


힘의 세기가 강한 것과 약한 것이 함께 있을 때는 약한 것은 작용을 못한다. 형충회합의 세기는 천간(天干)에는 없다. 천간(天干)은 순일한 무형의 기운으로 한 번 묶이면 풀리는 법이 없다. 甲己합으로 한번 묶이면 풀리지 않는다. 그러나 지지는 합충(合沖)이 되었다 하더라도 더 큰 힘에 의해 풀리거나 재충(再沖), 재형(再刑)되는 일도 있다.


♣ 천간의 세력을 비교하기


1. 지지에 뿌리를 여러 곳에 내린 천간이 가장 강하다.

2. 月>時>日>年의 지지 순서로 뿌리를 내린 것이 더 강하다.

3. 즉 월지(月支)에 뿌리를 둔 천간이 가장 강하다.

4. 다음은 시지(時支)에 뿌리를 둔 천간이 강하다.

5. 다음은 일지(日支), 년지(年支) 순(順)으로 뿌리를 둔 천간이 강하다.

6. 통근하지 않았을 경우는 천간보다 지지가 강하다.

7. 지지 끼리도 월지》시지》일지》년지 순서로 강하다.

8. 뿌리를 내리지 못했거나 충(沖)으로 뿌리를 상(傷)한 천간은 약하다.



1. 

□甲□□

□子□午

1. 충도 떨어지면 합(合)처럼 성립되지 않는다.



2.

□乙□□

寅□卯辰

1. 글자가 떨어져 있으면 방합(方合)이 성립되지 않는다.


3.

□□□□

子申□辰

1. 방합(方合)처럼 떨어져있으면 삼합(三合)이 성립 안한다.


4.

□□□□

□午丑□ ← 子

1. 子운에 子丑합 후 子午충이 일어나니 결론은 子午충이다.


5. 

□庚甲□

□□□□← 寅

1. 천간에 甲木이 있고 寅운이 오니 물상결합을 이루어 재를 득한다.

 

6.

□□□□

午□丑□ ← 未

1. 未운이 오면 丑未 충과 午未 합이 이루어진다.


7.

□戊丙□ ←辛

□□□□

1. 대운의 지지가 북방 수운(水運)이면 수기(水氣) 취할 수 있다.


8.

□□□□

午□丑□ ← 子

1. 子운이 오면 子丑 합도 되고 子午 충도 된다.

 

9. 

□戊丙辛

□戌子□

1. 丙辛합의 합화오행이 水의 계절을 득했으니 수기(水氣)는 존재한다.


10.

□戊丙□  ←辛

□戌子□

1. 세월의 운(運)에서도 합화오행의 기(氣)는 위 세 가지 조건을 따른다.

2. 丙辛합에서 子月생이니 수기(水氣)를 얻어 득재(得財) 상황 기대한다.


11.

□戊丙□ ← 辛

□子申□

1. 계절을 얻지 못했다.

2. 그러나 합화 오행과 같은 회국(會局)이 되어 수기(水氣)를 취한다.


12.

□甲□□

□□酉午

1. 운(運)에서 寅이나 戌이오면 화국(火局)이 성립되어 상관(傷官) 작용이 현저하다.

2. 년지(年支)에 있는 午가 중(重)하고, 시지(時支)에 있는 午는 가볍다.


13.

□□□□

□□寅巳 ←申

1. 寅巳형이 있다.

2. 申운이 오면 巳申 재형과 寅申 충으로 깨진다.


14.

□□□□

□□□戌  ←未  ←未

1. 사주에 戌, 대운에 未, 세운에 未는 戌이 재형(再刑)된다.

2. 戌은 깨지고 未는 동(動)한다.


15.

□□戌□ ← 丑

1. 丑운이 오면 丑戌형이 된다.

2. 합거가 없으면 형은 우여곡절을 거치며 득 이다.

 

16.

□甲□□

丑戌子未

1. 지지합도 떨어져 있으면 성립하지 못한다.

2. 子와 丑이 떨어져 子丑합은 성립되지 않는다.


17. 

□□□□

□丑未□ ←午

1. 丑未충 있다.

2. 午운이 오면 午未합이 있어 충이 해소된다.

 

18. 

□庚甲□

□□戌□← 未

1. 戌未형으로 未의 장간(藏干) 己土가 개고되어 甲己 합거가 된다.

2. 천간의 甲木은 상에 불과하니 명백한 손실은 모른다.

 

19. 

□庚甲□

□戌寅□← 未

1. 사주에 재성(財星)이 물상결합을 이루고 있다.

2. 이때 戌未형으로 개고되어 甲己 합거되면 재화(財貨)의 손실있다.

 

20.

□壬□□

□□申巳 ← 申대운 ← 巳년

1. 원국 巳申은 정적(靜的)인 상태로 움직이지 않는 상태이다.

2. 운동 성향이 강한 대운과 세운의 巳申형만 지장간이 열린다.


21.


□甲□□

□辰□□ ← 戌

1. 甲辰 백호이다.

2. 戌운에 甲辰 백호를 충(沖) 한다고 사망 단정은 못한다.


22.

□甲□□

□寅申□

1. 寅申충 성립하여 관성 파괴로 직장잡기 힘들다.

2. 여성은 연예 또는 남편 부분에 장애 있다.

 

23. 

□□□□

□□子辰 ← 午운

1. 반합 子辰은 충보다 약하므로 午년에 子午 충 성립한다.

2. 午년에 子辰 반합은 없다.

  

24.

□壬□□

□□巳□

1. 丙丁화 운(運)이 오면 간지 물상 결합이 되어 재(財)를 득한다.

2. 합, 충 등 다른 동요 현상이 없으면 물상결합으로 취할 수 있다.

 

25.

□庚□□ ←甲운

□□□□

1. 재성(財星) 천간이 오니 재탐(財貪)하고자 하는 마음뿐이다.

2. 재화(財貨)를 얻을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

 

26. 

□庚□□ ←甲운

□□寅□

1. 지지에 寅이나 卯가 있어 물상결합을 이루면 재(財)를 획득한다.

2. 천간과 지지가 손상없이 물상결합되면 득이다.

   

27.

□□□□

□辰戌卯

1. 辰戌충과 卯戌합 있으니 충도 합도 성립하지 않는다.

2. 체의 영역에서는 육합은 육충과 힘의 세기가 같다.

 

28. 

□□□庚

□辰子申

1. 庚金의 뿌리 申金이 삼합으로 사라졌다.

2. 반합이라면 뿌리 인정한다.


29.

□庚□□

□□□□ ← 寅

1. 지지는 그 자체가 현실이므로 특별히 구하지 않아도 재가 들어온다.

2. 세월에서 오는 지지 글자는 형충회합 등 특별한 작용이 없으면 득이다.

 

30. 

□壬丙□ 戊

戌戌戌未 午

1. 戊午년 午戌 반합이 되어 천간의 丙火와 간지결합 된다.

2. 돈 많이 번다.

 

31. 

□壬丙□

□午辰□

1. 午는 온전한 재(財)의 글자이다.

2. 이때는 丙火운이든 巳火의 운이든 재물이 들어온다.

 

32. 

□戊□□

□□申子

1. 반합은 가운데 글자가 있어야한다.

2. 반합도 삼합처럼 명식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33.

□□□□

亥寅亥□

1. 寅을 두고 쟁합(爭合)이 일어나 합(合)은 성립하지 않는다.

2. 육합=육합


34.

□□□□

□□丑戌  ←未

1. 원국에 丑戌형에 未운이 오면 세 글자 모두 개고(開庫)된다.

2. 戌은 재형(再刑)으로 깨지고 丑과 未는 丑未충으로 깨진다.


35. 

□甲甲己

□□□□

1. 천간합이 성립되고 화(化)하지 않는 오행은 그 세력을 상실한다.

2. 일간 합(合)은 최후에 일어난다. 여기서 일간 합(合)은 없다.

3. 甲己합으로 비견과 재성의 존재 자체가 없는 것과 같다.

 

36.

□丁丁□ 庚

□巳巳□ 申

1. 庚申년은 간지 모두 재성이다.

2. 지지 재성 운은 현실이고 천간은 마음이다.

3. 마음과 현실이 일치하여 庚申년 결혼 했다.

 

37. 

乙壬辛辛 丙

巳戌丑巳 午

1. 丙午년 결혼한다.

2. 운의 천간 丙火가 사주의 巳火를 보아 간지결합 한다.

3. 지지 午는 사주의 戌을 만나 午戌 반합이 되어 火 기운이 강해진다.

 

38.

□壬□□

□□□戌 ←巳대운 ←卯

1. 지지 합화의 기운도 천간의 합화기운의 조건을 갖추면 득한다.

2. 巳 대운에 卯 세운이라면 卯戌합火에서 대운이 火이니 火를 득한다.

3. 지지 합화의 기(氣)가 대운의 지지 巳火를 본 것이다.

 

39.

□庚甲□ ←己운

□□寅□

1. 사주에 甲寅 물상결합이 되어 탄탄한 재성(財星)이 있다.

2. 己土가 와서 甲木을 합거해 가니 재(財)의 손실이 예상된다.

3. 그러나 지지 寅木은 남아있으므로 뿌리 채 흔들리는 법은 없다.

 

40. 

□己庚壬 壬 庚

□巳戌戌 子 辰

1. 壬子 대운 庚辰년 子辰 반합이 된다.

2. 천간의 壬水와 子辰 재성이 간지결합 된다.

3. 壬子대운 甲申년에도 申子 반합이 되어 재성이 활성화된다.


41.

丙戊□□ 壬

辰寅申□ 子

1. 壬子년 간지가 모두 재성이다.

2. 지지 子는 申子반합 子辰 반합이 된다.

3. 재성을 얻어 결혼한다.

 

42. 

□□乙庚

□□酉□

1. 천간의 乙庚합이 월령 金을 보아 합화(合化)가 이루어졌다.

2. 金의 기운을 득할 수 있다.

3. 합화(合化) 기운은 월령, 대운지지 합국을 얻으면 득한다.


43.

□壬□□

□□□巳  ← 申대운 ← 申년

1. 대운에서 巳申형이 되고 세운에서 재형(再刑)되었다.

2. 재형(再刑)당하는 팔자의 巳火는 육친손상이나 지지가 유실 된다.

3. 충(沖)도 같은 원리이다.


44.

□甲□□

巳申酉戌

1. 申酉戌 방합과 巳申합이 있다.

2. 방합(方合)이 육합(六合)보다 힘의 우선순위가 앞선다.

3. 그래서 육합(六合)은 일어나지 않는다.


45.

□□□□

亥寅午□

1. 寅亥 합과 寅午 반합(半合)이 있다.

2. 육합이 반합(半合)보다 힘의 우선순위가 앞선다.

3. 그래서 寅午 반합(半合)은 없다.


46.

□□甲□

酉卯寅□

1. 천간에 甲木이 있어 寅卯와 함께 천간의 유인력이 작동한다.

2. 천간의 유인력은 충(沖)이나 합(合)보다 힘의 우선순위가 앞선다.

3. 그래서 卯酉충은 없다.


47.

□□□丁

□午子丑

1. 子丑합과 子午충이 있다.

2. 충(沖)과 합(合)이 교차하면 충(沖)이나 합(合)이 성립되지 않는다.  

3. 충(沖)은 합(合)을 풀고 합(合)은 충(沖)을 푼다. 丁火는 뿌리를 내린다.


48.

□丁丙□

酉巳戌午  ← 辰

1. 辰운이면 辰戌충 후 辰酉합 한다.

2. 戌중 辛金은 丙辛 합거하여 財가 나타났다가 사라진다.

3. 있던 재(財) 酉金도 辰酉 합으로 묶여 사라진다.


49. 

□□□□

□□丑戌 ←未

1. 원국에 丑戌형에 未운이 오면 丑戌未 삼형으로 세 글자 모두 개고된다.

2. 戌은 丑戌형에 다시 戌未형으로 재형(再刑)되어 깨진다.

3. 丑과 未는 丑未충으로 깨진다.

 

50. 

□□□□

□□寅巳 ←申

1. 寅巳형이 있다.

2. 申운이 오면 寅申巳 삼형이 된다.

3. 寅巳형 巳申형 寅申형충으로 모두 깨진다.

 

51. 

□□□□

□□□戌 ←未 ←未

1. 명식에 戌, 대운에 未, 세운에 未 온다.

2. 戌이 대운과 세운으로 재형(再刑)되어 깨진다.

3. 未는 끓어서 동(動)한다.

 

52.

□□□□

□申巳□ ←亥 ←寅

1. 대운 亥, 세운 寅이면 巳申합을 대운 巳亥충이 풀어 합충이 없는 것처럼 된다. 2. 다시 세운 寅이 寅亥합을 하면 巳申합이 다시 된다.

3. 그래서 寅申충 寅申巳 삼형 등 복잡하게 나타난다.


53.

丁戊□□ ← 壬

□□□□

1. 丁火가 희신이라면 壬水 세운에 丁壬합으로 명예 실추되나 성패에는 영향 없다.

2. 성패는 세운 천간 壬水가 어떠한 움직임을 하는지 살펴보는데 있다.

3. 그리고 세운 지지가 희기신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본다.


54.

□□□□

□□子申  ←丑운

1. 申子 반합있다.

2. 丑운에 子丑합이 된다.

3. 동력(動力)에서 子丑합이 申子 반합을 앞서니 申子 반합은 없다.


55.

□□庚□

巳丑子□

1. 子丑 합이 있고 巳酉丑에서 酉가 없다.

2. 천간에 庚金이 유인력으로 작용하여 합보다 우선한다.

3. 그래서 子丑 합은 없다.


56. 

□□□□

巳申酉戌

1. 巳申합과 申酉戌 방합이 있다.

2. 힘의 세기에서 巳申합은 방합에 밀려 巳申합은 없다.

3. 방합이 육합보다 더 강하다.

 

57.

□□□□

□辰酉辰

1. 酉를 두고 쟁합(爭合)이 일어난다.

2. 합이 합을 푸는 모양이다.

3. 합은 성립하지 않으니 세 글자 모두 취한다.

 

58.

□□□□

亥寅亥□

1. 寅을 두고 쟁합(爭合)이 일어나 합은 성립하지 않는다.

2. 합이 합을 푸는 모양이다.

3. 묶이는 글자 없이 세 글자 모두 사용한다.


59.

□壬□□

□申子辰

1. 巳운에 巳申형이 되면 합거 없으면 재(財)를 득(得)한다.

2. 午운에 子午충이 되면 午가 깨지니 재(財)를 실(失)한다.

3. 申子辰의 강한 수국(水局)은 도충기로 다른 재(財)를 취한다.

 

60. 

□甲□□ ←戊

□□酉辰

1. 辰속의 재성(財星)이 운에서 戊土가 투출(透出)하면 재(財)의 작용을 한다.

2. 지지(地支)에 午 또는 未가 있을 때 운에서 丁火가 오면 상관(傷官) 작용이다.

3. 지지는 고요히 있다가지지 장간이 투출하면 비로소 활동한다.

 

61. 

□甲□□

□辰□□ ← 戌

1. 甲辰 백호있다.

2. 戌운에 甲辰 백호의 지지 충으로 백호가 동한다.

3. 지지 土가 辰戌충으로 깨지지는 않는다.

 

62.

□□□□

□午子午

1. 사주가 동하면 먼저 년지부터 子午충이 일어난다.

2. 子午충으로 합거가 일어나 두 글자 모두 깨진다.

3. 그래서 일지 午는 안 깨진다. 하나는 건전하다.

 

63.

□□□□

□午未□ ←丑

1. 원국에 午未합이 있다.

2. 丑운이 오면 午未합은 풀리고 丑은 개고된다.

3. 충이 일어나면 합은 풀리고 충한 글자는 개고현상이 나타난다.

 

64.

□□□□

□丑午□ ←子

1. 子운이 오면 子午충이 먼저 일어난다.

2. 子午충으로 개고되어지지 子와 午가 깨진다.

3. 그래서 子丑합은 일어나지 않는다.

 

65.

□□□□

戌辰子申

1. 申子辰 삼합과 辰戌충 있다.

2. 삼합이 충으로 해소되는 경우는 없다. 삼합》육충

3. 동력(動力)의 세기가 삼합은 충이나 육합(六合)을 앞선다.

 

66.

□壬□乙

□□□巳 ←申대운 ← 申년

1. 형에 의해 개고되어 세월의 申에서 나온 庚金이 乙庚 합거된다.

2. 지지 巳는 재형으로 깨지고 세월의 申은 합거로 파괴된다.

3. 동적인 힘이 강한 세운의 申이 개고되니 대운의 申은 살아 있다.

 

67.

□壬□□

□□申巳 ← 申대운 ← 巳년

1. 원국의 巳申형은 체의 영역이니 움직임이 없다.

2. 운동 성향이 강한 대운과 세운의 巳申형만 개고된다.

3. 항상 동적 성향이 강한 것이 먼저 일어난다.

 

68.

□壬□□

□□申巳 ← 巳년

1. 팔자의 巳申형을 재차 巳로 형한다.

2. 재형 당한 申은 깨지고 일간의 후킹 없으면 모두 사라진다.

3. 이때 팔자에 있는 巳는 개고되지 않으니 지장간의 글자는 취하지 못한다.

4. 형이 되면 합거나 재형(再刑)으로 지지가 깨지지 않으면 취한다.

 

69.

□□□□

卯寅午戌 ←辰

1. 寅午戌 삼합 있다.

2. 辰운이 올 때 삼합이 충보다 강하므로 辰戌충은 일어나지 않는다.

3. 그 해 말에 寅卯辰이 되어 寅午戌은 풀리고 방합이 된다.

4. 방합이 삼합보다 더 강하기 때문이다.


70. 

□□□□

□午子申

1. 申子반합과 子午충이 있다.

2. 반합은 삼합과 달리 충이나 육합으로 해소 된다.

3. 子午 충으로 申子 반합은 없다.

4. 반합과 육충(六沖)의 세기는 충이 더 강하다.

 

71.   

□□庚□

酉丑子□

1. 子丑합과 酉丑 반합이 있다.

2. 합과 반합이 있으면 합이 반합보다 강하니 반합은 없다.

3. 그러나 천간의 庚金으로 인하여 천간의 유인력이 작용한다.

4. 그래서 子丑합은 없다.

 

72.

□□□□

□午寅丑 ← 子운

1. 子丑 합 후에 子午충이 온다.

2. 子가 점차 힘이 약해져서 子午충이 약하게 일어난다.

3. 보통 子午충에서 午의 지장간은 모두 죽는다.

4. 그러나 합을 겪고 난 후라 午중 지장간은 깨지지는 않아 취한다.

 

73. 

□辛癸□

未酉辰巳 ←亥

1. 巳亥충이 일어나면 巳의 丙火를 일간이 丙辛합으로 후킹한다.

2. 그리고 亥의 지장간 戊土가 천간 癸水와 戊癸합거 된다.

3. 亥水는 합거로 인하여 지지가 깨지게 된다.

4. 새로 시작한 일 때문에 기존의 일까지 접어야 되는 것이다.

 

74. 

□辛乙□

未酉辰巳 ←亥

1. 巳亥충으로 개고작용이 일어나 일간이 丙火를 후킹한다.

2. 巳중 庚金은 천간 乙木과 합거된다.

3. 亥는 깨지지 않고 巳가 깨진다.

4. 새로운 일을 하기 위해 기존의 직장을 버리는 모양이다.

 

75.

□□□□

亥寅午□

1. 戌이 없어서 寅午 반합이다.

2. 寅亥 육합이 반합보다 더 강하므로 반합은 없다.

3. 그러나 천간에 丙丁이 있으면 火의 기운은 육합보다 더 강하다.

4. 천간의 유인력은 삼합보다 약하고 충이나 합보다 강하다.

 

76. 

□□□□

亥巳申□

1. 巳申 합과 巳亥 충이 있다.

2. 육합과 육충은 힘이 비슷하니 합도 충도 성립하지 않는다.

3. 물론 정적인 체의 영역이다.

4. 체의 영역은 팔자 원국과 대운을 말한다.


77. 

□□□□

酉卯寅□

1. 卯酉충 성립한다.

2. 寅卯는 반합이 아니다. 방합에는 반합이 없다.

3. 그러나 천간에 甲乙 있으면 지지 寅卯와 유인력에 의해 강해진다.

4. 천간에 甲乙이 있으면 천간의 유인력은 육충보다 더 강하니 육충은 없게 된다.

 

78.

□□□□

□午寅丑 ← 子

1. 子운이 오면 子丑 합 후에 子午충이 된다.

2. 子丑 합으로 丑은 일단 묶여 사용 못하게 된다.

3. 子午충이 자축 합을 겪은 후이기 때문에 약하게 일어난다.

4. 보통 子午충에서 子의 힘이 약해져 午중 장간은 깨지지는 않는다.


79.

□□□□

□戌丑子 ←亥

1. 子丑합과 丑戌형이 되어있다.

2. 여기에 亥년이 오면 亥子丑 방합에 의해 子丑합은 없어진다.

3. 丑戌형은 방합과 관계없이 동한다.

4. 丑戌형이 개고되어 여러 가지 변화를 만든다.

 

80. 

□甲丙□

□□戌□ ←丑

1. 丑운에 丑戌형이 일어난다.

2. 丑戌형으로 개고되어 丑중 辛金과 丙火가 丙辛합거된다.

3. 들어오던 재성으로 소란을 거치며 식신을 잃는다.

4. 들어온 丑土도 소동만 일으키고 합거로 지지가 깨져 사라진다.

 

81.

□□□□

亥巳申□

1. 巳亥충과 巳申합이 있다.

2. 육충(六沖)과 육합(六合)은 힘의 세기가 같다.

3. 합(合)은 충(沖)을 풀고 충(沖)은 합(合)을 푼다.

4. 위 사주에서 합(合)이나 충(沖)은 없다.


82.

□甲□□

丑寅卯辰

1. 寅卯辰 방합(方合)이 있다.

2. 寅卯辰이 나란히 있으니 거대한 목국(木局)이 형성된다.

3. 이 힘은 천간에 투한 세력을 능가하는 힘을 가진다.

4. 이렇게 한 오행의 힘이 거세지면 힘이 미약한 다른 오행들이 피해를 받기 쉽다.


83.

□□□□                           

□□子申  ←巳운           

1. 申子 반합이 있다.

2. 巳운이 오면 巳申형은 반합에 의해 풀리니 巳申형은 없다.

3. 巳申형은 없지만 巳申합 성립된다.

4. 申子 반합은 작용하지 않는다.


84.

□己□己                      

□亥□□ ← 巳             

1. 己亥 일주라면 巳운에 巳亥충이 일어난다.

2. 亥중 甲木 즉 관(官)이 일간 외의 己土와 甲己합으로 사라진다.

3. 그래도 이혼 단정 못한다.

4. 마음만 떠날 수 있고 이혼할 수도 있다.


85. 

□甲□□

□寅午戌

1. 지지에 寅午戌이 나란히 있어 寅午戌 삼합이 성립한다.

2. 寅午戌의 각 글자들은 속성을 잃고 거대한 화국(火局)이 성립된다.

3.  삼합국(三合局)이 성립하면 천간에 투한 글자의 세력보다 더 강한 힘을 얻게 된다.

4. 그러나 나약한 다른 오행들은 피해를 받기 쉽다.


86.

乙己己□

□□巳亥

1. 원국에 巳亥충이 있는데 움직이지 않는 정적인 상태이다.

2. 세운에서 동(動)할 때 개고가 되어 亥중 甲木이 甲己 합거로 사라진다.

3. 관(官)에 해당하는 글자는 亥중 甲木과 시간(時干)의 乙木이 있다.

4. 甲木이 己土를 보고 함께 사라진다는 것은 남편 甲木이 바람난다는 것이다.

5. 그러나 乙木까지 巳중 庚金으로 사라지면 사주의 모든 관(官)이 사라진다.

6. 남편이 죽거나 영원한 이별일 수도 있다.


87.

□己□丙 戊

巳未午戌 寅

1. 戊寅년 지지 寅午戌 삼합이 된다.

2. 寅午戌 삼합은 도충으로 水를 불러온다.

3. 하나의 기운이 강하면 반대편 오행을 불러온다.

4. 戊寅년 한 여자를 증발 시키고 다른 한 여자를 만난다.

 

88. 

□庚□乙 戊

亥戌子卯 寅

1. 戊寅년 돈 번다.

2. 천간의 乙木과 운에서 오는 寅이 간지결합 되었다.

3. 동적인 힘이 함께 해 줄 때 실감나게 득한다.

4. 득이 꼭 좋다는 뜻은 아니다.


89. 

丁戊□□ ← 壬

□□□□

1. 壬水 세운에 丁壬합으로 丁火가 사라진다.

2. 명예가 실추되나 성패에는 영향 없다.

3. 성패는 시간의 丁火와 세운 壬水가 희신인지 기신인지 봐야한다.

4. 그리고 세운 지지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봐야한다.


90. 

□甲□□

□寅巳申

1. 寅申巳 삼형이 있다.

2. 형살은 정도(正道)가 아닌 비정상적인 결과를 만들어낸다.

3. 예측하지 못한 일, 변수로 인하여 시련과 아픔 있다.

4. 巳 식신이 형살(刑殺)을 맞아 진로 개척에 난항 있다.

5. 말투나 언변에 실수 있기도 한다.


91. 

□庚甲□ ←己운

□□□□

1. 천간 甲木 재성은 己土 때문에 甲己합으로 사라진다.

2. 합거해 가는 운(運) 즉 己土가 甲木을 사라지게 하는 원인이 된다.

3. 己土 인성으로 돈이 나가는 모습이다.

4. 그러나 천간의 글자는 마음 뿐이니 손실여부는 모른다.

5. 천간 甲木도 상(象)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92. 

□壬□乙

□□□巳  ←申대운  ← 申년

1. 형(刑)에 의해 세월의 申에서 나온 庚金이 년간과 乙庚 합쳐 사라진다.

2. 지지 巳와 세월의 申은 지지가 파괴된다.

3. 巳火는 재형 당해 파괴되고, 세월의 申金은 천간합되어 파괴된다.

4. 가지고 있던 재성과 들어오는 명예를 모두 잃는다.

5. 들어오는 명예를 잡으려다 재(財)도 잃고 들어온 명예도 놓쳤다.


93.

□丙□□

□子午□

1. 위 사주처럼 子午충이 성립하면 子와 午 속의 지장간들이 깨진다.

2. 지장간에서 나온 글자들이 천간의 글자와 여러 변화를 만든다.

3. 충(沖)이 되는 子와 午는 깨지니 잃게 된다.

4. 비겁 午, 즉 형제 동료가 깨진다.

5. 형제나 동료의 장애 발생하고 심하면 사망한다.


94. 

□壬乙□

□□巳□ ←寅

1. 壬일이 乙巳를 보았다.

2. 寅이 巳를 寅巳형하게 된다.

3. 乙木이 상관(傷官)이니 불리한 상황을 조성할 우려 있다.

4. 사흉신 천간이 지지에 형을 당하면 불리하다.

5. 지지 巳가 개고되어 乙庚합거 되어 지지 재성이 깨진다.

 

95.

□壬□□

□□□巳 ← 申대운 ← 申년

1. 申대운에 巳申형이 된다. 물론 체신 영역이니 형의 작용은 일어나지 않는다.

2. 申년에 재형(再刑)이 일어난다. 용의 영역이니 동적 상태로 변한다.

3. 재형(再刑) 당하는 팔자의 巳火 재(財)는 파괴된다.

4. 육친손상이나 재(財)의 손실이 있을 것이다.

5. 충도 같은 원리이다.


96.

□甲□□

□寅巳申

1. 지지에 寅申巳 삼형살(三刑殺)이 있다.

2. 이 형살에 속한 글자들은  비정상적인 결과를 만들 것이다.

3. 잦은 변수로 인하여 시련과 아픔을 간직하게 된다.

4. 巳 식신이 형살을 맞아 진로개척에 난항 있거나,

5. 특이한 진로를 겪거나, 말투나 언변에 실수 있기도 한다.


97.

□壬戊壬

戌□申□ ← 丑

1. 丑戌형으로 개고 후 戊癸 합거, 丁壬합거 일어난다.

2. 戊土는 戌과 물상결합 후 합거로 관이 손상된다.

3. 丑은 癸水의 합거로 들어오던 관도 파괴된다.

4. 戌의 丁火도 丁壬 합거하여 戌도 깨진다.

5. 丑戌이 모두 깨져 새로운 일이 기존의 일까지 가져가는 것이다.

 

98. 

□壬乙丁

戌□巳□ ← 未

1. 戌未형으로 개고된다.

2. 개고된 丁火가 巳火를 보고 물상결합으로 큰 이익있다.

3. 합거가 없어 戌未형의 소동 속에서도 발전한다.

4. 형(刑)이 발전할 때는 해당 지지가 깨지지 않고 물상결합될 때이다.

5. 형(刑)은 득(得)하더라도 고통을 수반한 시끄러운 양상으로 전개된다.

 

99. 

□□□□

子申巳

1. 巳申형과 申子 반합이 있다.

2. 申子 반합으로 형(刑)은 해소된다.

3. 巳申형은 풀리고 다시 巳申합이 된다.

4. 형(刑)은 반합으로 풀리고 巳申합이 되는 것이다.

5. 巳申합과 申子 반합에서 육합이 반합을 앞서니 반합은 없다.


100.

□□□□

□□丑戌 ←戌운

1. 이미 원국에 丑戌형이 되어있다.

2. 운에서 戌이 오면 재형으로 丑은 죽는다.

3. 원국의 戌은 개고되어 변화를 일으킨다.

4. 그러나 들어오는 戌은 득한다.

5. 우여곡절 끝에 피곤하게 얻는 득이다.

 

101.

壬壬□辛

□□午□ ←子

1. 이 사주에서 재성은 火이다.

2. 子년에 子午충이 되면 개고된 丙丁에 의해 丙辛합거, 丁壬합거가 된다.

3. 재성(財星)인 丁丙화가 모두 합거되어 버린다.

4. 그래서 충이 될 때마다 내가 가진 재성(財星)을 모두 잃게 된다.

5. 子년은 동료에 의해 돈을 날리는 해가 되는 것이다.

 

102. 

□甲□□

□戌未□

1. 戌未형이 있다. 두자의 형살(刑殺)은 삼형살(三刑殺)보다는 피해가 적다.

2. 두 자의 형(刑)도  지지를 깨뜨릴 힘은 있다.

3. 戌未형에 의해 지장간이 열려 천간의 글자와 작용하게 된다.

4. 그 결과 잃음과 얻음, 소란속의 득(得) 등의 현상이 있게 된다.

5. 소란속의 득이란 원하지 않는 득이나 얻어도 만족스럽지 않은 득이다.

6. 재(財)가 형(刑)을 당해 남자라면 이성 문제에 돌발 변수 발생한다.


103.

□壬丙□

□戌子□

1. 丙火가 있어 재를 탐하는 마음 있다.

2. 巳운이 오면 물상결합으로 큰 규모의 재화(財貨)를 얻는다.

3. 丙火운에는 재(財)의 탐심(貪心)만 일어난다.

4. 간지 물상(物象)의 차이이다.

5. 그래서 丙火 운에는 수입이 실현되지 않을 수도 있다.

6. 지장간의 뿌리만으로는 물상결합이 아니다.

 

104.

□□□□

卯寅午戌 ← 辰운

1. 寅午戌 삼합(三合)있다.

2. 그리고 寅卯辰 방합(方合)에서 辰이 없다.

3. 辰운이 오면 寅卯辰 방합(方合)이 성립된다.

4. 방합(方合)이 삼합(三合)보다 힘의 우선 순위가 앞선다.

5. 辰운에는 방합(方合)이 성립되고 삼합(三合)은 없다.

6. 辰운이 지나가면 다시 삼합(三合)이 성립되고 방합(方合)은 없다.

7. 이런 이유로 운(運)에 따라 삶의 변화가 일어난다.


105. 

□□□□

午寅丑□ ← 未운

1. 寅午 반합있고 丑未 충이 일어난다.

2. 午未 육합이 동력 우선순위로 사주의 寅午 반합보다 앞서니 반합은 없다.

3. 그러나 丑未 충으로 未는 힘이 줄어들어 반합 寅午를 겨우 푼다.

4. 원래 육합은 반합을 거뜬히 푼다.

5. 그러나 丑未 충을 겪고 난 후이기에 힘이 약화 된 것이다.

6. 未운에 寅午 두 가지를 풀어 모두 취한다.

7. 시간이 지나면서 午는 다시 午未합으로 묶이게 된다.

   

106. 

□甲□□

□□酉□ ←卯

1. 卯운이 오면 卯酉충이 된다.

2. 그러나 본명에 巳酉가 합하여 있으면 충(沖)이 무력(無力)하다.

3. 또 년지(年支)에 亥 또는 未가 있으면 합(合)하느라 충(沖)은 없다.

4. 지(地支)는 천간(天干)과 달리 연월일시(年月日時) 선후(先後)작용을 한다.

5. 명식(命式) 원국의 합이 운(運)의 충(沖)보다 우선한다.

6. 년지(年支)에서 합(合)이 되면 월지(月支)를 충(沖)하기 어렵다.

7. 이때 합(合)은 지합(支合)이 아닌 회국(會局)이다.

   

107.

□辛□□

□巳□□ ← 申운

1. 巳申형 되어 지장간이 개고된다.

2. 합거가 없어 지지가 깨지지 않으면 지장간의 글자를 모두 취한다.

3. 미혼이라면 일간 辛金이 丙火를 후킹하여 결혼 할 수 있다.

4. 巳를 申이 형해 오면 후킹한 것과 합거되지 않는 것은 모두 득한다.

5. 巳가 그대로 있으면 巳火 하나 사용한다.

6. 형이 되면 개고된 지장간 戊丙庚 모두 보게 된다.

7. 형으로 개고된 지장간은 합거되지 않으면 득할 수 있다.

 

108. 

癸戊戊丁

□寅申□

1. 寅申 형충 있고 천간에 丁癸 음간(陰干)있다.

2. 寅申 형충으로 개고되어 戊癸합거와 丁壬합거 된다.

3. 가지고 있던 寅申 두개 글자가 모두 깨져 손실 막대하다.

4. 원국은 정적이니 세월에서 寅申이 동하면 모든 걸 잃고 좌절한다.

5. 천간의 글자가 모두 사라지니 살고 싶은 의욕이 없어진다.

6. 형충(刑沖)이 동시에 있을 때는 형(刑)이 먼저 일어난다.

 

109. 

癸丁□□

未酉辰巳 ←亥

1. 辰酉합 있고 亥년에 巳亥충이 일어난다.

2. 巳亥충으로 개고되어 戊癸합이 일어난다.

3. 이 때 戊癸합의 戊土는 어디서 오는가? 巳亥에 모두 戊土 있다.

4. 운지(運支)가 동적(動的) 힘이 강하므로 亥의 戊土가 먼저 戊癸합을 한다.

5. 亥속 戊土가 戊癸 합거 되어 亥水가 깨진다.

6. 癸水와 亥水 관이 모두 깨져 퇴직, 낙직이 될 가능성 있다.

 

110. 

□庚甲□

□□寅□← 亥 또는 午

1. 지지가 합(合)되는 운(運)이 되면 팔자의 해당 지지는 묶여 사라진다.

2. 묶여 사용하지 못하는 원인은 운에서 오는 글자 때문이다.

3. 합(合)은 묶이니 손실이다.

4. 亥운에는 寅亥합으로 새로운 일을 벌이면서 재(財)가 사라진다.

5. 午운에는 寅午합이 화기(火氣)를 만들어내니 재(財)를 잃고 관(官)을 득(得)한다.

 

111.

□壬□□辛

□□申□巳

1. 巳火 재(財)가 들어오면서 巳申형이 된다.

2. 개고된 巳중 丙火와 운간(運干) 辛金이 합거되어 사라진다.

3. 巳의 지지가 깨져 들어온 돈은 모두 사라진다.

4. 辛金으로 합거되어 돈이 사라지니 문서 또는 명예를 위한 투자이다.

5. 운에서 辛金은 들어오면서 申金과 물상결합을 한다. 명예를 일시 득한다.

6. 그러나 丙辛 합거로 얻었던 명예도 사라진다.

7. 물상결합이 되면 일단 득(得)하게 된다.

8. 재(財)의 손실은 외부에서 들어온 巳火이니 가지고 있던 재물의 손실은 없다.

 

112. 

□庚□乙              丙

□□申□              寅

1. 형(刑)이 위치한 천간의 글자가 흉살이면 문제가 있다.

2. 丙火는 칠살이다. 지지가 寅申형 되면 흉한 조짐 있다.

3. 寅은 들어오면서 乙木과 물상결합이 되어 득재(得財)이다.

4. 그러나 申에서 개고된 庚金과 乙庚 합거 되어 사라지므로 손실 많다.

5. 寅木은 장간(藏干)의 합거가 없어 지지가 깨지지 않는다.

6. 그러나 乙木이 사라져 재(財)를 탐하고자 하는 마음은 사라졌다.

7. 즉 寅木은 원했던 재물이 아니라 저절로 들어온 것이다.

8. 수입과 지출이 일어나는 모습이다.

9. 寅申은 형(刑)과 충이 되는데 형(刑)이 먼저 일어난 후 충이 일어난다.


113.

□丁□□

□亥寅□

1. 寅亥합으로 정관 亥水가 묶여있다.

2. 합을 푸는 것은 충이나 합이다.

3. 寅申충이나 巳亥충 또는 寅亥합이나 亥寅합에 결혼 가능하다.

4. 戊寅년 결혼 하였다. 

5. 申운에는 寅申충이 일어나 亥를 남겨 관(官)을 득한다.

6. 巳운에는 寅巳형 巳亥충이 일어나 亥중 壬水는 일간이 후킹하여 관을 득한다.

7. 그러나 巳운에는 형충에 의한 구설등으로 다시 헤어질 수 있다.

8. 寅운에는 합은 합을 풀어 관(官)을 득한다. 형충의 소란 없이 재(財)를 취한다.

9. 亥운에는 합은 합을 풀어 관(官)을 득한다. 亥亥형이 되어 소란이 있을 수 있다.

 

114. 

□壬乙丁

戌□巳□ ←丑

1. 丑土 관 유입으로 새로운 일거리나 직장과 인연 생긴다.

2. 丑戌형으로 개고되어 戌중 丁火가 월지 巳火와 물상 결합하여 재(財)를 득한다.

3. 戌중 丁火는 일간이 후킹하여 재성을 득한다.

4. 물상결합으로 본 재성과 후킹한 재성은 모두 戌土 내부에서 나온 것이다.

5. 戌土 관(官)에서 丁火가 나온 것이니 자식이나 직장에서 왔다.

6. 丑戌형으로 개고된 戊癸가 합거되어 丑戌 지지 모두 깨진다.

7. 丁巳 물상결합으로 득한 재(財)는 戌土 관(官)이 깨지니 다시 사라진다.

8. 지지가 깨지기 전까지는 물상결합은 득이다.

9. 丑戌 지지가 파괴 되어 그해 구한 직장과 기존의 직장 모두 사라진다.

10. 개고된 戊土도 戌과 물상 결합하여 관(官)을 본다.

11. 관을 본 후 개고된 戊癸합거로 새로 얻은 관도 사라진다.

12. 기존의 일인 戌土가 깨진 것은 丑土 즉 새로운 일 때문이다.

13. 戊癸합 때문에 戌土가 깨졌으니 癸水 즉 동료의 유혹 때문으로 생각된다.

14. 戊癸 합화에서 월령 巳火를 얻어 합화 되었다. 火 즉 재성의 획득이다.

15. 일간 후킹으로 재(財)를 획득하고 戊癸 합화로 수입이 있다.

16. 직업은 그만두고 퇴직금과 합화로 들어온 소득은 있었다.

 

♣ 유용한 명리 상식들


※ 내가 얻게 되는 것

1. 통근한 천간

2. 온전한 지지의 정기

3. 형충으로 나온 지장간 중 일간이 합해온 것


1.

지장간에서 재관(財官)이 합충으로 개고되어 합거되면 가지고 있던 재관(財官)이 사라지니 손실 크다.


2.

천간에 있는 재관(財官)이 합되면 상실이 적고, 통근해 있으면 지지는 그대로 있으니 손실이 적다.


3.

형충으로 개고된 것들이 천간을 모두 합거하면 사망에 이르기도 하고, 특히 丑戌未 삼형으로 지장간이 모두 개고되어 천간을 모두 합거하면 사망 가능성 많다.


4.

재성혼잡(財星混雜) 또는 관살혼잡(官殺混雜)은 합되어 있으면 아무 일 없으나, 합충으로 재관(財官)이 온전해지거나 일간이 재관을 취하면 이성(異性)이 생긴다.


5.

명식 천간이 사라지면 생각만 사라져 손실이 적으나, 명식 지장간이 사라지면 가지고 있던 것이 사라져 흉의 실감이 높다.


6.

일간의 뿌리 운이나 합충운이 오면 성취하고 명식내 합은 행운이 풀면 모두 얻는다.


7.

허합자가 일간 뿌리가 되거나 천을귀인이거나 재관이면 대길하다. 천을귀인은 명자(明字)보다 허합자(虛合字)로 존재하는 것이 좋으며 일≫년≫월≫시 순서로 좋다.


8.

상대방의 명식 지지에 나의 천을귀인이 있으면 나를 도와주고 허합자(虛合字)로 있으면 더 좋고 배우자에게 나의 귀인이 있으면 항상 나를 도와준다.


9.

동주사(同柱死), 동주입묘, 허합자는 성패에는 직접 영향 없고 내면이나 육친상의 불리함을 나타내고 흉운과 겹치면 타격 심하다.명식내에 삼합은 많은 것을 잃게 되나 도충기와 생기(生氣)를 얻어 와서 조후가 구비될  가능성 있다.


10.

재(財)를 볼 때 대운은 좋은데 세운이 안 좋으면 재물 상실 정도인데, 대운까지 안 좋으면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


11.

천을귀인은 형충을 두려워하고 합은 기뻐한다. 명식에 천을귀인이 합되어 있으면 좋다.


12.

천을귀인 정기가 재관이거나 일지(日支)에 있으면 배우자 덕 있다. 일지(日支) 천을귀인인 일귀격(日貴格)은 일지(日支) 충운이 흉하다. 甲 일주에 丑未충처럼 두 개의 천을귀인이 충 되어 있어도 흉하지 않다. 두 개의 천을귀인이 동시에 있는 것이다.



♣ 천간합(天干合)이 일어나는 순서

첫째 노출된 천간끼리 합

둘째 노출된 천간과 개고된 천간의 합

셋째 개고된 천간끼리 합

넷째 그리고 일간과의 합

* 일간이 합해 올 때는 해당 지지가 깨지지 않는다.


1. 천간합이 되어 새로운 오행을 만들지 못하면 없는 글자처럼 사라진다.


□甲癸戊

□□□□

1. 위 사주에서 천간의 글자 戊와 癸는 戊癸합으로 힘을 상실했다.

2. 있어도 없는 글자처럼 된 것이다.


2. 천간 합은 글자가 이격(離隔)되지 않고 병립(竝立)되어야 합(合)이 된다.


庚甲乙□

□□□□

1. 떨어지면 천간 합이 아니다.

2. 乙庚은 떨어져 있어 합(合)이 성립되지 않는다.


3. 일간의 합은 최후에 일어난다.


□甲己甲

□□□□

1. 일간의 합(合)은 제일 늦게 이루어진다.

2. 년간(年干)이 합(合)이 되어 일간 합(合)은 없다.


4. 일간을 가운데 두고 투합(投合)이나 쟁합(爭合)을 띄면 합(合)이 안된다.


己甲己□

□□□□

1. 위 사주에 甲己합은 없다.


5. 일간과의 합(合)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甲己□

□□□□

1. 위 사주에서 지지에 토국(土局)을 짓고 土의 기운을 거스르는 木水가 없을 때 일간 합(合)은 이루어진다.

2. 이렇게 되면 일간 甲木은 고유 성질을 잃고 土로 화(化)한다.

3. 합화(合化)라고 한다.



6. 합화오행의 득(得) 상황은?

1. 팔자의 월령과 같은 오행의 계절

2. 대운의 지지가 같은 오행 글자

3. 팔자 지지에 같은 오행의 국(局)을 이룰 때이다.

 

7. 일간의 합화오행이 월령의 기(氣)를 받지 못하면 불화(不化)가 된다.

일간의 합화(合化)는 월령(月令)의 기(氣)를 얻고 팔자의 다른 글자들이 합화(合化) 오행을 거스르지 말아야 화격(化格)이다.


1.

乙庚丁丁

卯戌未卯

1. 일간 庚金이 월령(月令)을 얻지 못해 화격(化格)이 되지 못한다.

2. 합이불합(合而不合), 합이불화(合而不化)가 된다.

 

2.

甲甲壬丁

戌子子酉

1. 壬丁합이 되었다.

2. 합화(合化) 오행인 木은 월령(月令)을 얻지 못해 합화(合化)는 되지 못했다.

3. 합이불화(合而不化)


3.

庚乙乙庚

辰酉酉申

1. 일간이 乙庚합이고 월령을 얻었다.

2. 金 기운을 거스르는 오행이 없어 화격(化格)이 되었다.

 

4.

戊己甲丁

辰酉辰未

1. 일간이 甲己合으로 월령(月令)을 얻었다.

2. 土 기운을 거스르는 기운이 없어 화격(化格)이 되었다.

 

5.

□戊丙辛

□戌子□

1. 丙辛합水에서 월지가 水의 계절이니 합화 수기(水氣)를 득한다.

2. 합화(合化) 오행을 득하는 경우는 월령과 같은 오행의 계절이거나, 대운의 지지가 같은 오행 글자이거나, 팔자 지지에 같은 오행의 합국이 있을 때이다.

 

6.

□戊丙□ ←辛

□戌子□

1. 세월의 운(運)에서도 합화오행의 기(氣)는 원국과 똑같다.

2. 丙辛합水에서 월지가 子월생이니 수기(水氣)를 얻어 재(財)를 득한다.

 

7.

□戊丙□ ← 辛

□子申□

1. 지지에 申子 반합이 국을 이루고 있다.

2. 월지 즉 계절을 얻지 못했지만 水 회국(會局)이 되어 水를 득한다.

 

8.

□戊丙□ ←辛

□□□□

1. 대운의 지지가 수운(水運)이면 수기(水氣) 취할 수 있다.

 

 


♠ 통근(通根)과 투출(透出)

통근(通根)이라는 말은 천간이 어떤 지지에 뿌리를 내렸는지 살필 때 사용하는 말이고, 투출(透出)이라는 말은 지지에 어떠한 지장간이 하늘로 올라가 있는지 살필 때 쓴다. 통근(通根)은 지지의 지장간에 같은 오행이 있을 때를 말하고, 투출(透出)은 지장간의 같은 글자가 천간에 있을 때를 말한다.


□甲□□

□□子□

1. 통근 아니다.



□甲□□

□□辰□

2. 통근이다. 辰의 지장간에 甲木의 뿌리 있다.



♠ 천간(天干)의 세력은

1. 지지에 여러 곳에 뿌리 내린 것이 강하다.

2. 지지 그 자체가 강하다.(월지≫시지≫일지≫년지)

3. 뿌리가 없거나 충으로 뿌리가 상한 것은 약하다.


♠ 지지(地支)의 세력은

1. 월-시-일-년 순서이다.

2. 년월(年月)은 지구의 공전주기에 의해서, 그리고 일시(日時)는 자전주기에 의해 만들어진다.

3. 즉 년주(年柱), 월주(月柱)는 크고 느리게 작용하고 일주(日柱)와 시주(時柱)는 세밀하고 빠르게 작용한다.


1.

□庚□□  ←乙運

□□□□

1. 재(財)를 구하고자 하는 욕구 일어난다.

2. 즉 돈을 벌고자하는 의욕이 왕성해지는 국면이지 돈이 된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2.

己庚□□   ←乙運

卯□□□

1. 시지(時支)에 卯가 있어 어떤 형태로든 돈이 들어온다.

2. 근묘화실에 의해 득재(得財) 시기는 그 해 후반이다.

3. 년지(年支)에 卯가 있었다면 그 해 초반이 되겠다.


3.

□庚□□   ←乙運

□□□□   ←卯運

1. 팔자(대운 포함)에 지지 木이 없었다면 세월의 간지 모두 木 글자에 해당 될 때 재물을 기대한다.

2. 즉 팔자에 재(財)가 없으면 좀체 축재(蓄財)하기 힘들다.


4.

□庚乙□

□□□□  ←卯運

1. 팔자에 乙木이 있고 세월에서 卯를 보아도 재물 유입이 확실하다.

2. 들어오는 卯木이 돈에 대한 욕구인 乙木과 물상결합하여 卯木을 취한다.  

3. 돈을 벌려는 의지는 乙木운이 올 때가 卯木운이 올 때 보다 강하다.

4. 乙木은 부자가 되려는 의지이고 卯木은 의지와 관계없는 재물이다.


5.

癸庚□□

未□□□  ←卯運

1. 지지가 아니라 지장간에 乙木이 있었을 때도 재물 유입을 기대한다.


6.

己庚乙□  ← 乙運

卯辰卯□

1. 재격으로 내격 신약명에 己土 인수가 용신이다.

2. 이 때 운(運)에서 오는 乙木이 들어오며 재(財)를 취한다.

3. 체의 영역인 재격투인(財格透印)으로 성격되면 기본적으로 부자이다.

4. 그릇의 크기는 부격(富格)인데 이해에 들어오는 乙木은 억부용신으로 기신이다.

5. 신약하니 己土 인수가 용신인데 기신 乙木이 들어오니 탐재괴인(貪財壞印)이다.

6. 그리고 체의 영역인 격국에서 재격투인으로 인성이 상신으로 명예를 추구한다.

7. 재물은 들어오지만 자기가 추구하는 명예는 날아간다.

8. 득실과 성패를 잘 구별해야한다.


♣ 재물이 들어온 것이 바로 成은 아니다. 성패를 규정하는 것은 부억용신으로 희기를 가려 성패를 알아낸다. 팔자의 성패(成敗)는 오직 명주가 추구하는 가치관과 관계가 된다. 재격투인(財格透印)격은 인수를 용하므로 재(財)로 이름이 더럽혀지면 목숨을 잃는 것과 같다. 한해의 성패를 주관하는 것은 용신에 달려있다. 득실과 성패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도 많다.

출처 : 부경사주
글쓴이 : 수봉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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