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산이씨 조상묘와 관청. 명당터는 따로 있다.
한산이씨 조상묘와 관청
조선시대 풍수사상은 조상을 명당에 모시면 후손이 번영한다는 발복신앙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이는 일반 백성들뿐만 아니라 양반과 관가, 궁중에서도 널리 받아들여졌습니다.
충남 서천군 한산에 위치한 한산이씨 조묘는 이러한 풍수사상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힙니다. 이 사례는 묘자리 때문에 관청이 옮겨진 경우로, 당시 사람들이 관청보다 묘자리를 더 중요하게 여겼음을 보여줍니다.
현재 묘비에는 "고려호장이공지묘(高麗戶長李公之墓)"라고 새겨져 있으며, 한산이씨 시조 이윤경(李允卿)의 묘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윤경은 당시 매우 가난했고 신분도 낮아 고을의 관청에서 심부름을 하던 사람이었습니다.
어느 날 이윤경은 고을 청사 중앙에 깔아둔 널빤지가 해마다 썩어 새로 교체되는 것을 이상하게 여겼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이를 당연한 일로 여겼지만, 이윤경은 노인이나 유식한 사람들에게 이유를 물었습니다. 그들은 습기가 없는 집에서 널빤지가 썩는 것은 그 터가 대지(吉地)이며, 생기가 왕성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윤경은 이런 지기(地氣)가 왕성한 곳에 조상을 매장하면 반드시 발복할 것이라 믿었고, 자신의 선대 뼈를 그곳에 암장했습니다.
이후 한산이씨 가문에서는 많은 인재가 배출되고 자손도 번창했습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이곡(李穀)과 그의 아들 이색(李穡)이 있습니다. 이색(1328~1396)은 고려 말기의 문신이자 학자로, 삼은(三隱) 중 한 사람인 목은(牧隱)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원나라에서 국자감의 생원이 되었으며, 성리학을 연구하고 여러 시험에서 장원과 전시에 합격하는 등 뛰어난 업적을 남겼습니다.
귀국 후 이색은 자신의 조상이 관가의 마루 밑에 암장된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는 당시 법으로 금지된 행위였기에 처벌을 받을 상황이었지만, 이색은 자신의 재산을 사용해 관청을 옮기겠다고 상소를 올렸습니다. 이에 임금은 명당의 효험으로 인해 이색 같은 충신이 나와 나라에 공헌하고 있으므로, 관가를 옮기도록 허락했습니다. 이로 인해 현재의 면사무소 자리가 생기게 되었고, 옛 관가에는 여전히 이씨의 조묘가 보존되어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풍수사상이 당시 사람들의 삶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그로 인해 발생한 역사적 사건들을 잘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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