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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나경패철(羅經佩鐵)(3)
수맥박사
2012. 12. 25. 12:11
▣ 나경패철(羅經佩鐵)(3)
7층은 4층 지반정침의 쌍산(雙山) 방위에 각각 5개룡씩 60갑자가 등재되어 있다. 1개의 투지룡은 6도다. 투지(透地)란 주산 현무봉에서 천산의 과정을 거치며 혈장의 입수도두까지 내려온 주룡의 용맥이 입수도두에서 혈까지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주룡의 생기가 최종적으로 혈에 전달되는 과정으로 화갱살요공망맥(火坑煞曜空亡脈)은 피하고 주보왕상맥(珠寶旺相脈)만을 혈의 광중(壙中)까지 정확하게 입맥(入脈)시켜 재혈(裁穴)을 올바르게 하는데 사용한다. 나경패철에 있는 4층 지반정침과 7층 투지60룡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5룡 중에서 두 번째 왕기맥(旺氣脈)인 병자순(丙子旬)과, 네 번째 상기맥(相氣脈)인 경자순(庚子旬)만을 주보맥(珠寶脈)으로 사용할 수 있다. 나머지는 갑자순(甲子旬)은 냉기맥(冷氣脈), 무자순(戊子旬)은 패기맥(敗氣脈), 임자순(壬子旬)은 퇴기맥(退氣脈)으로 화갱살요공망맥(火坑煞曜空亡脈)이라 하여 흉하다.
천산72룡은 자연의 상태로 있는 용맥을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임의로 조정할 수 없으나, 투지60룡은 지사(地師)가 주보왕상맥(珠寶旺相脈)만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재혈(栽穴)과 천광(穿壙)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투지60룡의 측정은 혈(묘) 뒤 입수도두의 중앙 분수척상(分水脊上)에 나경패철을 정반정침하고 혈을 보고 천광(穿壙)할 자리의 중심을 투지60룡의 주보맥인 병자순(丙子旬)과 경자순(庚子旬)에 맞추어 결정한다. 이 용맥을 정확하게 맞추는데는 다소의 경험이 필요하다. 초보자의 경우 실이나 줄을 이용하여 입수도두처 중앙에 막대기를 꽂아 실을 매어 달고 혈에 와서 7층 주보맥과 일치하도록 하여 천광할 자리의 중심을 결정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
8층에는 모두 24방위가 표시되어 있고, 4층 지반정침에 비해 반위(7.5도) 순행방향으로 앞서 있다. 이는 물은 움직이는 것으로 양(陽)이기 때문이다. 8층 천반봉침은 득수처(得水處), 수구처(水口處=破口處), 지호수(池湖水) 등 정확한 위치를 측정하는데 사용한다. 풍수지리에서 물은 용혈(龍穴)과 더불어 매우 중요하다. 음인 용과 양인 물이 서로 음양 교배를 해야 만이 혈을 결지 할 수 있다. 득수처의 측정은 혈 앞 명당으로 들어오는 물이 처음 보이는 곳인 시견처(視見處)다.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혈 앞을 지나는 물이 우측에서 나와 좌측으로 흐르는지, 좌측에서 나와 우측으로 흐르는지를 살핀 다음, 혈에서 앞을 보고서서 몸은 돌리지 말고 고개만 좌나 우로 돌려 보이는 곳이 득수처다. 대개 향에서 120도 정도이므로 8궁위 떨어진 곳이 해당된다. 예를 들어 자좌오향(子坐午向)이 있는데 혈 앞을 흐르는 물이 좌측에서 나와 우측으로 빠져나간다면 혈에서 오(午) 방향을 보고서서 좌측으로 고개를 돌려보면 8궁위 떨어진 인(寅)방위가 해당될 것이다. 이곳이 득수처다. 파구처(혹은 수구라고도 함)의 측정은 혈을 둘러싼 청룡 백호의 끝이 서로 만나거나 교차하는 지점으로, 청룡 백호가 감싸안은 공간(이를 보국이라고 함) 안에 있는 물이 최종적으로 빠져나가는 곳을 말한다. 그러나 실제 파구(破口)의 위치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때는 청룡백호가 감싸 안은 보국(保局) 안에 물을 가득 부었다고 상상하고 물이 밖으로 나간다면 혈에서 보았을 때 어느 곳이 가장 마지막으로 보이게 되는지를 가늠하여 그 위치를 파구처로 삼아 방위를 측정한다. 파구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목국(木局), 화국(火局), 금국(金局), 수국(水局)의 사국(四局)을 정하는 기준이 되며,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에서 좌향을 결정할 때 제일 먼저 살펴야 하는 것이 파구의 방위다. 파구의 방위를 잘못 측정하면 모든 이법(理法)이 틀리게 되고 길흉화복 역시 큰 차이가 나게 된다. 목국(木局)은 물이 정미(丁未), 곤신(坤申), 경유(庚酉)로, 화국(火局)은 신술(辛戌), 건해(乾亥), 임자(壬子)로, 금국(金局)은 계축(癸丑), 간인(艮寅), 갑묘(甲卯)로, 수국(水局)은 을진(乙辰), 손사(巽巳), 병오(丙午)로 빠져나가는 것을 기준으로 정한다. 저수지나 연못, 호수 등은 혈에서 보이는 부분 중에서 중앙을 측정한다. 물의 득수와 파구 또 지호수 등의 위치에 따른 길흉화복은 '풍수지리 이법론' 용법과 수법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참고하기 바란다. 의수입향(依水入向) 즉 물을 보고 향(向)을 결정할 때는 4층 지반정침 대신 8층 천반봉침(흔히 외반봉침 이라고 함)으로 좌향(坐向)을 본다는 학설도 있다. |
분금법(分金法)은 장사(葬事)에서 최종적 마무리 작업으로 내광(內壙)에 하관(下棺)하고 고허살요공망맥(孤虛煞曜空亡脈)은 피하고 왕상분금(旺相分金)만을 취하여 영혼의 명복과 그 자손의 부귀왕정(富貴旺丁)을 도모하는 층이다. 나경패철의 9층에는 4층 지반정침의 24좌산(坐山) 위에 각각 5분금씩 모두 120분금이 등재 되어 있다. 이 5분금중 3분금은 공란이고 2분금만 60갑자가 쓰여 있다. 또 등재되어 있는 글자(60갑자)는 천간자(天干字)가 모두 병(丙), 정(丁), 경(庚) ,신(辛)으로만 되어 있는데 이는 왕상분금(旺相分金)인 병,정,경,신(丙,丁,庚,辛) 천간자로 시작되는 분금만을 표시한 것이고, 고허살요공망분금(孤虛煞曜空亡分金)인 갑,을,무,기,임,계(甲,乙,戊,己,壬,癸)의 천간자로 시작되는 분금은 아예 기록하지 않고 공란으로 한 것이다. 120분금중 갑을맥(甲乙脈)은 고(孤)하고, 병정맥(丙丁脈)은 왕(旺)하며, 무기맥(戊己脈)은 살요(煞曜)이고, 경신맥(庚辛脈)은 상(相)이며, 임자맥(壬癸脈)은 허虛)하다. 따라서 4층 지반정침으로 좌(坐)를 정하고 그 좌에서 9층에 있는 2개의 분금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 두개의 분금중 납음오행(納音五行)을 보아 이 오행이 망명(亡命, 죽은 사람)의 생년(生年) 납음오행(納音五行)을 생(生)하여 주거나, 비화(比和)하거나, 망명(亡命)의 납음오행이 분금의 납음오행을 극(剋)하면 길(吉)하니 그 두개의 분금중 하나를 골라 사용한다. 만약 2개의 분금중 어느 것도 망명의 납음오행을 생(生)하거나 ,비화(比和)하거나 극(剋)을 당하지 않아 사용할 수가 없으면 망명의 납음오행 대신 사손(嗣孫, 長孫) 또는 다른 자손의 생년(生年) 납음오행을 맞춘다. 생아자(生我者) 즉 분금의 납음오행이 이 망명의 납음오행을 생하여 주면 인수생조(印綬生助)이고, 비화자(比和者) 즉 분금의 납음오행(山命이라고도 함)이 망명의 오행과 같으면 비화형제(比和兄弟)이며, 아극자(我剋者) 즉 망명이 산명(山命, 분금의 납음오행)을 극하면 처재(妻財)로 길(吉)하다. 아극자(剋我者) 즉 산명(山命)이 망명(亡命)을 극하면 관극살요(官剋煞曜)이며, 생아자(生我者) 즉 망명이 산명(山命)을 생(生)하면 상식설기( 傷食洩氣)하여 흉(凶)하다. 120 분금의 배치도 (나경패철 9층에는 천간자가 丙丁, 庚辛의 왕상맥만 기재되어 있다.) <보기 예> 4층의 子와 癸에는 9층에 병자(丙子)와 경자(庚子)만 기재되어 있다. 납음오행(納音五行) 천간(天干) : 갑을(甲乙)-(1), 병정(丙丁)-(2), 무기(戊己)-(3), 경신(庚辛)-(4), 임계(壬癸)-(5) 지지(地支) : 자축오미(子丑午未)-(1), 인묘신유(寅卯申酉)-(2), 진사술해(辰巳戌亥)-(3)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를 합한 수가1 이면 목(木), 2 이면 금(金), 3 이면 수(水), 4 이면 화(火), 5 이면 토(土)이다. 합한 수가 5를 넘으면 5를 뺀 나머지 숫자다. <예> 갑자(甲子)의 납음오행은 천간 甲은 1이고 지지 子 또한 1이므로 합하면 2다. 2는 금에 해당된다. 납음오행 표에서 갑자(甲子)는 해중금(海中金)으로 똑같다. 분금 사용에 대한 예를 들어보자. <예> 임자병향(壬坐丙向)의 혈에 1929년 기사생(己巳生)인 사람이 사망하여 장사를 지내려 한다. 이때 분금은 어떻게 놓아야 할까? ▶ <답>. 4층 지반정침 임좌(壬坐)에 있는 9층의 분금은 정해(丁亥)와 신해(辛亥)다. 기사년(己巳年) 생인 망명의 납음오행은 대림목(大林木)이고, 정해(丁亥)는 옥상토(屋上土), 신해(辛亥)는 채천금(釵釧金)이다. 망명의 납음오행을 생(生)하여 주거나 서로 같은 오행인 비견(比肩)이거나 망명이 산명(山命, 분금의 납음오행)을 극(剋)하는 것을 찾아야 하므로 정해(丁亥)분금은 목극토(木剋土)하여 망명이 산명(山命)을 극하여 지배하므로 길하고, 신해(辛亥)분금은 금극목(金剋木)하여 산운이 망명을 극하므로 흉하다. 따라서 임좌병향으로 천광한 내광(內壙) 안에서 시신을 머리 쪽은 9층 정해(丁亥)로 하고 아래쪽은 정해와 대칭인 정사(丁巳)로 일직선 되게 맞추면 된다. |
출처 : 또랑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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