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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나경패철(羅經佩鐵)(1)

수맥박사 2012. 12. 25. 12:10

나경패철(羅經佩鐵)(1)

나경패철의 개요

나경(羅經)은 우주의 삼라만성을 포함한 천지와 인륜의 이치가 담겨져 있다는 뜻의 '포라만상(包羅萬象) 경륜천지(經倫天地)'에서 '나(羅)'자와 '경(經)'자를 따와서 붙여진 이름으로 허리에 차고 다닌다하여 '패철(佩鐵)' 이라고도 하고 나침반을 뜻하여 '쇠'라고도 합니다. 풍수지리에서 유일하게 필요한 도구로 용, 혈, 사, 수, 향의 정확한 위치를 측정하여 길한 방위와 흉한 방위의 판별을 하는데 사용합니다. 나경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어 주나라 성왕 때부터 주역의 후천 팔괘를 응용하여 방위를 측정하는 것부터 사용하다가 오랜 역사를 통하여 많은 성인들이 조금씩 발전시켜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나경의 원리는 우주의 운행 이치를 담고 있기 때문에 매우 복잡하며 36층으로 이루어 졌으나 풍수지리에서는 보통 9층까지만 사용합니다.

나경의 원리와 이치에 대해서 더 자세히 공부하고 싶으신 분은 청나라 때 왕도형(王道亨)이 저술한 '나경투해(羅經透解)'를 연구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국내에서 완전하게 번역한 책은 없고, 참고 할 만한 서적으로는 <신평, 신나경연구, 동학사>와 <김동규역저, 지리나경투해, 명문당>이 있습니다.

나경 패철의 구조

나경의 원리는 태극에 있다. 태극은 음과 양으로 나누어지는데 나경패철의 한가운데 원으로 된 부분이 태극이며, 남북을 가르치는 자침(磁針)이 음양이다. 원을 기준으로 하여 밖으로 나가며 글자가 배열되어 있는 층을 순서대로 1층, 2층, 3층, 4층, 5층, 6층, 7층, 8층, 9층으로 한다.

[ 나경 패철 그림보기 ]

제1층은 팔요황천살(八曜黃泉殺)을 표시해두었다. 모두 8개 방위의 황천살을 나타낸다.
제2층은 팔로사로황천살(八路四路黃泉殺)로 황천 방위를 나타내는 층이다.
제3층은 오행(五行)으로 목(木), 화(火), 금(金), 수(水) 사국(四局)의 삼합오행(三合五行)을 표시해 두었다.
제4층은 지반정침(地盤正針)으로 기준선이며 24방위가 표시되어 있다. 글자가 제일 크다.
제5층은 천산72룡(穿山七十二龍)으로 60갑자와 12개의 공란으로 되어 있다.
제6층은 인반중침(人盤中針)으로 24방위가 표시되어 있다.
제7층은 투지60룡(透地六十龍)으로 60갑자가 표시되어 있다.
제8층은 천반봉침(天盤縫針)으로 24방위가 표시되어 있다.
제9층은 분금(分金)으로 120칸으로 나누어져 있으나 48개의 갑자가 표시되어 있다.

나경패철로 방위를 측정하는 방법

묘지나 택지 또는 건물의 측정하고자 하는 곳에 나경패철을 수평으로 놓고 원 가운데있는 자침이 자오선(子午線)과 일치하도록 한다. 보통 나경패철의 자침은 북쪽을 가르치는 곳에 구멍을 뚫어 놓았거나 빨강 색으로 칠해 놓았다. 또 자오선에 선을 그려 놓아 자침을 일치시키는데 편리하도록 하였다. 자침의 구멍 뚫린 부분이 4층 자(子, 정북)의 중앙에, 반대쪽은 4층 오(午, 정남)의 중앙에 일치하도록 하는 것을 나경패철의 정반정침(正盤正針)이라고 한다.

묘지에서의 측정은 기존의 묘가 있는 곳은 묘 앞 상석 중앙에 나경패철을 정반정침하고, 새로운 자리는 묘지의 혈심처 중앙에 정반정침하고 4층 지반정침으로 묘의 좌향(坐向)을 측정한다. 6층 인반중침으로는 주변의 산(사격)의 방위를 측정하고, 8층 천반봉침으로는 득수처(得水處)와 수구(水口), 저수지나 호수 등 물이 있는 방위를 측정한다.

용맥의 측정은 묘 뒤 입수도두처 중앙에 나경패철을 정반정침하고 4층 지반정침으로 용이 내려온 쪽을 보고, 용이 변화한 지점의 방위를 측정한다. 이것이 입수1절룡이며 보통 입수룡(入首龍)이라고 한다. 입수2절룡은 용의 변화지점에 다시 나경패철을 정반정침하고 다음 변화 지점까지의 방위를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한다. 입수3절룡, 입수4절룡 등도 같은 방법으로 측정하면 된다. 단, 현무봉에서 소조산(주산) 또는 중조산, 태조산 까지는 입수룡처럼 용맥의 한절 한절 변화한 지점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산봉우리 정상에서 다음 봉우리 정상까지 방위를 측정하여 어떤 방위로 용맥이 내려 왔는지를 판단한다. 이법론에서 제일 많이 응용되는 부분은 입수1절룡이다. 입수1절룡의 정확한 측정이 제일 중요하다.

양택의 측정은 대지 중심점 혹은 건물 중심점에 나경패철을 정반정침하고 대지와 건물의 형평을 참작하여 기점(기두)을 설정한다. 기점은 단독 주택의 경우 건물의 무게 중심처이고 아파트나 사무실 등은 현관문이 된다. 나경패철을 정반정침한 곳에서 기점(기두)의 방위를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고, 기타 문, 방, 거실, 부엌, 수도, 하수구, 화장실 등의 방위를 측정한 다음 가상법칙(家相法則)에 의해서 길흉화복을 판단한다.

가상법칙은 '풍수지리 이법론 가택구성법'을 참고하기 바란다.

양택에서 방위 측정은 4층 지반정침만을 사용하고, 24방위를 3방위씩 나눈 팔괘방위가 기본 단위가 된다. 즉, 감(坎)은 임자계(壬子癸) 3방위가 되고, 간(艮)은 축간인(丑艮寅), 진(震)은 갑묘을(甲卯乙), 손(巽)은 진손사(辰巽巳), 이(離)는 병오정(丙午丁), 곤(坤)은 미곤신(未坤申), 태(兌)는 경유신(庚酉辛), 건(乾)은 술건해(戌乾亥)가 된다.

제1층 팔요황천살(八曜黃泉殺)

나경패철의 1층에는 진(辰), 인(寅), 신(申), 유(酉), 해(亥), 묘(卯), 사(巳), 오(午) 8칸으로 나누어 표시되어 있는데 이 8방향은 4층 지반정침의 방위에 대한 황천살(黃泉殺)을 의미하는 것으로 1층으로 방위를 측정하는 것은 아니다. 팔요황천살은 악살 중에서도 가장 흉한 살로 죽음과 파멸을 뜻하므로 장사 지낼 때 반드시 피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이 다치고 재산이 망한다.(인상손재, 人傷損財) 옛 글에는 <살요위제악지수(煞曜爲諸惡之首) 조장최기(造葬最忌)>라 하였다. 팔요황천살은 입수룡의 오행을 향의 오행이 극하면 용상팔살(龍上八煞)이고, 입수룡의 오행을 물이 극하면 황천수(黃泉水)가 되며, 입수룡의 오행을 바람이 극하면 황천풍(黃泉風)이며, 장사를 지내는데 날짜(일진, 日辰)의 오행이 묘의 좌 오행을 극하면 황천일(黃泉日)이 된다.

팔요황천살 조견표(八曜黃泉殺 早見表)

입수룡
入首龍

팔괘(八卦)

감(坎)

간(艮)

진(震)

손(巽)

이(離)

곤(坤)

태(兌)

건(乾)

궁위(宮位)

임자계
壬子癸

축간인
丑艮寅

갑묘을
甲卯乙

진손사
辰巽巳

병오정
丙午丁

미곤신
未坤申

경유신
庚酉辛

술건해
戌乾亥

오행(五行)

水(+)

土(+)

木(+)

木(-)

火(-)

土(-)

金(-)

金(+)

황천살
黃泉殺

방위(方位)

辰,戌

오행(五行)

土(+)

木(+)

金(+)

金(-)

水(-)

木(-)

火(-)

火(+)

오행의 상극(相剋)

토극수(土剋水), 목극토(木剋土), 금극목(金剋木), 수극화(水剋火), 화극금(火剋金)


용상팔살(龍上八殺) : 혈의 향(向) 오행이 입수룡(入首龍=입수1절룡)을 극(剋)하는 것.

<예1> 입수1절룡을 나경패철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니 임자계(壬子癸) 3방위 중 하나로 감룡(坎龍)이었다. 이때는 묘의 좌향을 술좌진향(戌坐辰向)이나 진좌술향(辰坐戌向)을 못 놓는다. 감(坎) 입수룡은 진(辰)향이나 술(戌)향의 황천살을 받기 때문이다

<예2> 입수1절룡을 나경패철 4층으로 측정하니 미곤신(未坤申) 3방위 중 하나의 용맥으로 입수되었다. 이때는 곤룡(坤龍)이며 유좌묘향(酉坐卯向)을 못 놓는다. 왜냐하면 곤(坤)의 오행은 토(土)이고 묘(卯)향의 오행은 목(木)이다. 오행의 상극 관계에서 목이 토를 극하여 관살(황천살)이 되기 때문이다.

<예3> 입수1절룡을 패철의 4층으로 측정하니 손룡(巽龍) 즉 진손사(辰巽巳) 3방위 중 하나였다. 이때는 묘좌 유향(卯坐酉向)을 못 놓는다.

<예4> 입수1절룡이 나경패철 4층으로 측정하니 술건해(戌乾亥) 3방위중 하나로 입수했는데 자좌오향(子坐午向)을 놓으면 용상팔살에 걸려 인상재패(人傷財敗)한다.

황천수(黃泉水) : 물이 있는 방위의 오행이 입수룡의 오행을 극하는 것을 말한다. 물은 8층 천반봉침으로 측정한다.

<예1>입수1절룡을 나경패철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니 축간인(丑艮寅) 3방향 중 하나로 간룡(艮龍)이다. 물이 들어오는 득수처나 물이 보이는 저수지의 방위를 나경패철의 8층 천반봉침으로 측정하니 인(寅) 방위였다면 황천수로 사람이 상하고 재산이 망할 염려가 있다.

<예2> 입수1절룡을 4층으로 측정하니 진룡(震龍)으로 갑묘을(甲卯乙) 3방위 중 하나였다. 득수처의 위치를 8층으로 측정하니 신(申) 방위라면 황천수로 매우 흉하다.

<예3> 입수1절룡을 나경패철 4층으로 측정하니 이룡(離龍)으로 병오정(丙午丁) 3방위 중 하나였다. 8층 천반봉침으로 저수지의 위치를 측정하니 해(亥) 방위에 있다면 저수지 물은 황천수가 되어 매우 흉한 물이 된다.

황천수는 혈을 향하여 들어오는 내수(來水) 즉 득수(得水)와 혈에서 보이는 호수나 저수지 물을 보는 것으로 물이 나가는 파구(破口=수구)의 방위는 상관하지 않는다.

황천풍(黃泉風) : 혈 주위가 움푹 꺼지거나 골이 있으면 직사곡풍(直射谷風)이 불어 매우 흉한데 더욱이 그 방위가 황천방에 있으면 필시 사람이 상하거나 재산이 망할 흉사를 당한다. 사격은 6층 인반중침으로 측정한다.

<예1> 입수1절룡을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니 경유신(庚酉辛) 3방향 중 하나였고 6층 인반 정침으로 움푹 파인 곳이나 혈을 향하여 있는 골짜기를 측정하니 사(巳) 방위에 있다면 움푹 파인 곳이나 골짜기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황천풍이 되어 매우 흉하다.

<예2> 입수1절룡을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니 임자계(壬子癸) 감룡(坎龍)이며 험한 골짜기의 방위를 6층 인반중침으로 측정하니 진(辰) 또는 술(戌) 방위였다면 황천풍을 받아 매우 흉한 일을 당한다.

황천일(黃泉日) : 이장을 비롯해서 장사 일을 하는데 날짜인 일진(日辰)의 오행이 묘의 좌(坐)의 오행을 극하면 황천일이 된다.

<예1> 묘의 좌향을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니 임좌병향(壬坐丙向), 자좌오향(子坐午向), 계좌정향(癸坐丁向) 중 하나인데 진일(辰日, 甲辰,丙辰,戊辰,庚辰,壬辰)이나 술일(戌日, 戊戌, 庚戌, 壬戌, 甲戌, 丙戌)에 장사 지내면 황천일이 되어 흉하다.

<예2> 혈의 좌향이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니 갑좌경향(甲坐庚向), 묘좌유향(卯坐酉向), 을좌신향(乙坐辛向) 중 하나인데 신일(申日, 丙申,戊申,庚申,壬申,甲申)에 장사지내면 황천일이다.

제2층 팔로사로황천살(八路四路黃泉殺)

나경패철의 1층은 입수룡에 대한 황천살의 방위 표시였다면, 2층은 향(向)에 대한 황천살의 방위를 표시해두었다. 나경패철 2층은 모두 24칸으로 나누어져 있으나 황천살을 가르치는 글자가 쓰여있는 곳은 12곳이다. 4층 지반정침을 기준으로 지지자(地支字 :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위에는 공란으로 되어 있고, 8개의 천간자(天干字 : 甲,乙,丙,丁,庚,辛,壬,癸) 위에는 한 개의 방위가 표시되어 있으며, 4개의 사유(四維 :乾,艮,巽,坤) 위에는 2개의 방위가 표시되어 있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천간자 위에는 1개의 사유(四維) 방위가 표시된 반면, 사유자 위에는 2개의 천간자 방위가 표시되어 있다. 팔로사로(八路四路)라 함은 8천간과 4유를 나타내는 것으로 좌측이나 우측으로 지지자를 한 칸 건넌 방위를 나타내고 있다. 팔로사로 황천살은 향(向)을 기준으로 한다. 즉 4층 지반정침으로 좌향(坐向)을 결정했으면 4층 향 위에 있는 2층의 표시된 방위가 팔로사로황천살이다. 예를들어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한 임좌병향(壬坐丙向)의 혈이 있다고 할 때 4층 병(丙) 위의 2층에는 손(巽)이 표시되어 있다. 이 말은 8층 천반봉침으로 측정한 결과 손(巽) 방향에 물이 들어오거나(득수처,得水處), 나거거나(파구처,破口處) 또는 저수지나 연못이 있으면 팔로사로황천살을 받는다는 뜻이다.

팔로사로황천살 조견표(八路四路黃泉殺 早見表)

1층

2층

癸甲

丙乙

庚丁

壬辛

3층

4층


풍수란 항상 바람(風)과 물(水)을 동시에 살펴보아야 한다. 단순히 물뿐만 아니라 혈판의 파손된 부위나 사격(주변 산)의 요결(凹缺)처나 허(虛)함도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 사격의 방위 측정은 6층 인반중침으로 하고, 물의 방위 측정은 8층 천반봉침으로 한다.

<예1> 어느 묘의 좌향을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니 경좌갑향(庚坐甲向)이었다. 이때 물이 들어오는 득수처 혹은 물이 나가는 파구처를 8층 천반봉침으로 측정하니 간(艮) 방위였다면 황천수의 침범을 받아 매우 흉한 일을 당한다. 또 6층 인반중침으로 사격을 측정하니 간(艮) 방위가 허하고 골이 나있다면 묘는 황천풍을 받아 해롭다.

<예2> 어느 혈지의 좌향을 4층 지반정침으로 측정하니 곤좌간향(坤坐艮向)이었다. 또 물의 득수처와 파구처를 8층으로 측정하니 계(癸) 방위나 갑(甲) 방위에 있다면 황천수가 된다. 또 6층으로 측정한 산의 요결처가 같은 방위라면 역시 황천풍으로 흉하다.

제3층 오행(五行)

3층은 모두 24칸으로 나누어졌으나 목(木), 화(火), 금(金), 수(水) 오행은 4층의 12지지자(地支字) 위에만 표시되었다. 오행이라 함은 우주만상의 기본적 작용 이법으로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 5가지이나 토(土)는 중앙을 나타내므로 빠져있다. 나경패철의 3층은 삼합오행(三合五行)으로 배치되어 있는데 삼합(三合)이란 목국(木局), 화국(火局), 금국(金局), 수국(水局)의 생궁(生宮), 왕궁(旺宮), 묘궁(墓宮)을 말한다. 천지만물(天地萬物)은 생노병사(生老病死)의 순환과정을 거치는데 이를 12단계로 나눈 것이 12포태법(十二胞胎法)이다. 이를 인생에 비유하여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포(胞: 남녀 결합), 태(胎: 임신), 양(養: 태아가 자람), 장생(長生: 태어남), 목욕(沐浴: 목욕을 시킨다), 관대(冠帶: 옷을 입힌다), 임관(臨官: 한창 성장해 나간다), 제왕(帝旺: 삶의 절정기), 쇠(衰: 쇠퇴기에 접어들었지만 모든 것이 안정된 시기), 병(病: 늙어 병들었다), 사(死: 죽음), 묘(墓: 땅에 묻힘) 이를 약칭하여 포(胞, 혹은 절(絶)), 태(胎), 양(養), 생(生), 욕(浴), 대(帶), 관(官), 왕(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혹은 고,장(庫,藏))로 부른다. 12포태법은 사주 명리학을 비롯한 동양철학에서 길흉화복을 논하는데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풍수지리에서도 많이 응용하여 사용하는데 구체적인 방법은 '풍수지리 이법론'을 참고하기 바란다.

12포태법을 목화금수(木火金水) 4국(四局)으로 나누어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12포태

포(胞)

태(胎)

양(養)

생(生)

욕(浴)

대(帶)

관(官)

왕(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목국(木局)

신(申)

유(酉)

술(戌)

해(亥)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화국(火局)

해(亥)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금국(金局)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자(子)

축(丑)

수국(水局)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삼합(三合)이란 각국의 생(生),왕(旺),묘(墓)의 합을 말하는데 목국(木局)의 삼합은 해묘미(亥卯未)이고, 화국은 인오술(寅午戌), 금국은 사유축(巳酉丑), 수국은 신자진(申子辰)이다.

나경패철 3층 삼합오행은 용혈의 특성을 좌를 기준으로 하여 혈의 발복방법, 발복대상, 발복연대 등을 추정하는데 사용한다. 예를 들어보자.

해묘미(亥卯未) 좌(坐)의 기본오행의 특성은 목(木)이며 목에 관한 직업이나 사업으로 흥하거나 망할 수 있으며, 3년이나 8년 후(혹은 3대나 8대 후) 해묘미(亥卯未)생 자손에게 해묘미(亥卯未) 년에 발복이 나타난다.

인오술(寅午戌) 좌(坐)의 용과 혈의 기본 성질은 화(火)이며 화에 관한 직업이나 사업으로 흥하고 망할 수 있으며, 2년이나 7년 후(혹은 2대나 7대 후) 인오술(寅午戌)생 자손에게 인오술(寅午戌)년에 발복이 나타난다.

사유축(巳酉丑) 좌(坐)의 용혈의 기본 정신은 금이고 금(金)에 관한 직업이나 사업으로 흥하거나 망할 수 있으며, 4년이나 9년 후(혹은 4대나 9대 후) 사유축(巳酉丑)생 자손에게 사유축(巳酉丑)년에 발복이 나타난다.

신자진(申子辰) 좌(坐)의 용과 혈의 기본 정신은 수이고 수(水)에 관한 직업이나 사업으로 흥하거나 망할 수 있으며, 1년이나 6년 후(혹은 1대나 6대 후) 신자진(申子辰)생 자손에게 신자진(申子辰)년에 발복이 나타난다.

제4층 지반정침(地盤正針)

층 지반정침은 천지의 기본 방위를 나타내는 기본 층으로 글자가 제일 크고 굵으며 24방위가 표시되어 있다. 4층 지반정침은 첫째 24방위의 정확한 위치를 측정하는데 사용하고, 둘째 입수룡을 비롯하여 용의 방위를 측정하는데 사용하며, 셋째 혈의 좌향(坐向)을 측정하고, 넷째 양택 가상(家相)의 방위 측정을 하는데 사용한다

나경패철의 모든 층은 지반정침을 기준으로 하여 용도에 따라 분획(分劃)한 것들이다. 지반정침의 24방위는 12지지(十二地支 :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와 10천간(天干)중 중앙 토(土)인 무,기(戊,己)를 제외한 8천간(甲,乙,丙,丁,庚,辛,壬,癸)과 4유(四維 : 乾,坤,艮,巽)을 합하여 이루어졌다. 12지지는 음(陰)이고 8천간과 4유는 양(陽)이다. 지지자를 기준으로 하여 양을 음 앞에 하나씩 배정하여 음양(陰陽)이 서로 배합하도록 하였다. 임자(壬子), 계축(癸丑), 간인(艮寅), 갑묘(甲卯), 을진(乙辰), 손사(巽巳), 병오(丙午), 정미(丁未), 곤신(坤申), 경유(庚酉), 신술(辛戌), 건해(乾亥) 이와 같은 배합을 쌍산(雙山) 이라고 하고 오행은 지지(地支)의 오행을 따른다. 음양이라도 서로 다른 궁위 끼리의 배합은 불배합 쌍산이라 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예컨데 계자(癸子), 간축(艮丑), 갑인(甲寅) ......등은 불배합 쌍산으로 사용치 않는다. 이것은 마치 같은 부부끼리는 음양배합이 가능하지만 다른 남녀간에는 배합할 수 없는 인간의 이치와 같다. 24방위는 모두 360도로 원을 이루고 있고, 1방위는 15도를 이룬다. 방위는 자(子)는 정북에, 오(午)는 정남에, 묘(卯)는 정동에, 유(酉)는 정서에 배치하여 동서남북 4정방위로 기둥을 세우고, 간(艮)은 동북에, 손(巽)은 동남에, 곤(坤)은 남서에, 건(乾)은 서북에 배치하여 4간방(間方)이 된다. 4정방위와 4간방을 합하면 팔괘방위(八卦方位)를 이룬다.

팔괘는 감(坎=子), 간(艮), 진(震=卯), 손(巽), 이(離=午), 곤(坤), 태(兌=酉), 건(乾)이다. 팔괘가 자,묘,오,유(子,卯,午,酉)지지자이면 좌우에 천간자를 배치하였고, 간,손,곤,건(艮,巽,坤,乾)사유(四維)자이면 지지를 좌우에 배치하여 팔괘 하나에 3방위씩 배열해서 음양의 조화를 이루었다.

팔괘

감(坎)

간(艮)

진(震)

손(巽)

이(離)

곤(坤)

태(兌)

건(乾)

4층

쌍산오행


좌향을 측정할 때 좌와 향은 항상 대칭 관계가 된다. 예를 들어 갑좌경향(甲坐庚向)이면 나경 패철의 갑(甲)과 경(庚)은 대칭으로 이루어졌다. 이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壬-丙, 子-午, 癸-丁, 丑-未, 艮-坤, 寅-申, 甲-庚, 卯-酉, 乙-辛, 辰-戌, 巽-乾, 巳-亥
출처 : 또랑버들
글쓴이 : 또랑버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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