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신과 12운성
제1장 육신 및 십이운성
1. 육신이란?
지금까지는 사주의 천간 및 지지를 있는 그대로 상호 대조하여 간합, 삼합 및 형, 충, 파, 해등을 찾아
내어 운명에 작용하는 영향력을 감정하였는데, 이것은 간지를 그대로 소재로 하여 판단하는 것이므로 단식판단이라 할 수 있다
본장에서 설명하려는 육신 및 십이운성법은 간지를 상호 대조하여 그 사이에 일어나는 운명에 대한
작용력의 경중 및 왕쇠를 육신 및 십이운성으로 표시하고, 그것이 사주조직에 있어서의 위치를
대조하여 미치는 영향력을 판단하는 것이다 이것을 간합 및 형충 등의 단식판단법에 대하여 복식판단법이라 한다
육신 및 십이운성은 일간을 각주의 간지와 대조하여 그 사이에 일어나는 운명에 대한 작용력을,
이를 추상하는 성명으로서 표시한 것인데, 이것은 어디까지나 오행을 기초로 하는 것이므로
본편 제2장 용신 및 격국과 제3장 간명비법에서 설명하는 오행에 의한 운명감정법과 별개의 것이
아니라, 음양 및 오행의 생극을 그것이 표시하는 숙명암시의 대표적 성정으로 기술한 것이므로 오행의 대명사라 할 것이다
그리고 육신 및 십이운성에 의한 운명판단법은 세밀하므로 직접 오행에 의한 운명감정법 다음에
설명할 것이나 오행에 의한 운명감정법을 해설하는 전제되는 사항이 많으므로 설명의 편의상
육신 및 십이운성을 먼저 설명한다
육신은 일간을 기준으로 하여 이것을 사주의 천간과 지지를 대조하여 그 대조에 의하여 일어나는
운명적 작용을 표시한 것인데, 일간과 천간을 대조하여 표시하는 육신을 천성이라고 하고, 지지를
대조하여 표시하는 육신을 지성이라 한다
육신에는 비견, 겁재, 식신, 상관, 편재, 정재, 편관, 정관, 편인, 인수의 십종이 있다 십종이므로
십신이라 칭해야 할 것이나, 오행상 비견 및 겁재는 격을 이루지 못하므로 제외하고 편재 및 정재와
편인 및 인수는 편정 서로 작용이 같다 하여 재성 및 인성으로 통일하여 여섯 가지로 합하여 육신이라고 하는 것이다
육신은 일간을 중심으로 하여 사주상의 전 간지와 대조하여 표시하는 것이므로 이에 의하여 추출되는 운명적 암시는 십여항에 달할 것이다
이것을 전부 동일하게 감정하려면 각 항의 운명적 암시는 서로 상반되는 것도 있어 사주에 의하여
판단되는 운명이 어느 것인지 알 수 없고 모순과 혼란에 빠지게 된다 이 혼란의 대부분은 사주상의 각주가 표시하는 구획을 이해하지 못한데서 일어나는 것이므로 여기에
이에 대한 설명을 하여 둔다
년의 간지-사주 중 년의 간지가 표시하는 운명은 한 평생을 통한 것이며
이를 대인관계로 비추어 보면 존장 및 상사를 말한다 월의 간지-주로 성년 후의 운명을 표시하여 대인관계로 보면 형제 자매 및 친구, 동료등을 말한다 일의 간지-일의 간지를 중심으로 하여 타간지를 대조하므로 일주는 지지만 대조의 대상이 된다
일의 지지가 표시하는 운명은 주로 청년시대와 결혼 및 배우자의 일신상의 문제다 시의 간지-주로 유년과 노년의 운명과 재운 및 건강을 보며 대인관계로는 자손 및 하인 관계를 표시한다
2. 육신표출법
육신에는 비견, 겁재, 식신, 상관, 편재, 정재, 편관, 정관, 편인, 인수의 십종이 있는데, 일간과 타주의
천간을 대조한 때에는 천성이라하고, 일간과 지지를 대조한 때에는 지성이라고 한다 따라서 육신에는 천성과 지성 두 가지가 있다
우선 천성인 육신을 찾아내는 법을 알아 보자
비견: 일간과 오행이 동일하고 음양이 또한 같은 것 겁재: 일간과 오행이 동일하나 양음이 다른 것 식신: 오행상 일간이 생하는 것으로 음양이 같은 것 상관: 일간이 생하는 것으로 음양이 다른 것 편재: 오행상 일간이 극하는 것으로 음양이 같은 것 정재: 일간이 극하는 것으로 음양이 다른 것 편관: 오행상 일간을 극하는 것으로 음양이 동일한 것 정관: 일간을 극하는 것으로 음양이 다른 것 편인: 오행상 일간을 생하는 것으로 음양이 동일한 것 인수: 일간을 생하는 것으로 음양이 다른 것 이상 십개 항목을 암기해두면 즉각 육신을 알 수 있다
(예) 갑을 일간으로 하여 육신을 찾아 보면 다음과 같다
갑: 갑과 갑은 동일한 간이므로 비견이다 을: 갑과 오행은 같으나 음양이 다르므로 겁재이다 병: 병의 오행은 화이므로 (목생화)하여 목인 갑이 병을 생하며 음양이 동일한 양이므로 식신이 된다 정: 정의 오행은 화이나 음양이 갑과 다른 음이므로 상관이다 무: 오행이 양토이므로 양목인 갑에서 무를 대조하면 (목극토)되어 편재에 해당한다 기: 오행이 음토이므로 일간인 양목 갑이 극하며 음양이 다르므로 정재가 된다 경: 양금이므로 (금극목)하여 갑목을 극한다 또 음양이 서로 양이므로 편관에 해당한다 신: 오행상 금이므로 목인 갑을 극하나 음양이 다르므로 정관이다 임: 오행이 수이므로 (수생목)하여 갑을 생하여 음양이 다 양이므로 편인이 된다 계: 오행이 음수이므로 인수가 된다
기를 일간으로 하여 육신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갑: 오행이 기토를 극하는 목에 해당하고 음양이 서로 다르므로 정관이 된다 을: 음토를 극하는 음목이므로 편관이 된다 병: 양화인 병은 (화생토)하며 음토인 기를 생하는 것이므로 인수이다 정: 병과 같은 화이나 음화이므로 편인이 된다 무: 기와 동일한 토이나 음양이 서로 다르므로 겁재이다 기: 서로 음양 오행이 같으므로 비견이 된다 경: 양금이므로 (토생금)하여 기토가 생하고 음양이 서로 다르므로 상관이다 신: 음금이므로 식신이 된다 임: 양수이므로 (토극수)하여 기토가 극하는 것으로 음양이 서로 다르므로 정재이다 계: 음수이므로 편재가 된다
(육신조견표) 육신: 비견 겁재 식신 상관 편재 정재 편관 정관 편인 인수 갑: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을: 을 갑 정 병 기 무 신 경 계 임 병: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갑 을 정: 정 병 기 무 신 경 계 임 을 갑 무: 무 기 경 신 임 계 갑 을 병 정 기: 기 무 신 경 계 임 을 갑 정 병 경: 경 신 임 계 갑 을 병 정 무 기 신: 신 경 계 임 을 갑 정 병 기 무 임: 임 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계: 계 임 을 갑 정 병 기 무 신 경
사주 조직에 관하여 육신을 표시하는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병자년 1월 20(갑자)일 묘시생(남자) 식신: 병자 편관: 경인 갑자 상관: 정묘 대운을 비교하여 육신을 표시하는 법도 같다 정관: 신묘 8세 편인: 임진 18세 인수: 계사 28세 비견: 갑오 38세 겁재: 을미 48세 식신: 병신 58세 상관: 정유 68세
* 을해년 1월 20(경오)일 묘시생(여자) 정재: 을해 편인: 무인 경오 인수: 기묘 인수: 기묘 4세 비견: 경진 18세 겁재: 신사 28세 식신: 임오 38세 상관: 계미 48세 편재: 갑신 58세 정재: 을유 68세
지성인 육신을 찾는 법은 다음과 같다 지성도 천성과 마찬가지로 일간과 지지를 대조하여 표출하는데, 지지를 간으로 고쳐서 육신을 표출하는 점이 다르다 육신은 어디까지나 간과 간을 상호 대조하여 표출하는 것이므로 지지의 경우 그 지가 보유하고 있는
상의, 이기에 따라 이를 간으로 환화하여 일간과 대조한다 고로 지지가 여하한 간으로 환화되느냐 하는 것을 십이지 전부에 대하여 알아야 하는데, 여기 문제되는 것은 하나의 지가 각각 하나의 간으로 환화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지는 그것이 보유하고 있는 상의와 이기에 의하여 두 가지 이상 네가지의 간으로 환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원래 지 속에는 간이 들어 있는데 이를 지장간이라 한다 간은 하늘을 상징하고 지는 땅을 상징하는데, 대지가 초목을 키우고 백과를 풍숙하게 하는 것은 하늘의 양기를 받아들였다고 보는 것이 음양지도
이므로, 사주에서도 땅의 상징인 지속에 하늘의 상징인 간을 포함한 것으로 보는 것이다 이것이 지장간이다
장간은 여기, 중기, 정기로 삼분된다 여기는 앞 순위의 지의 오행과 동일한 간을 취하여 지의 절기는
변했으나 아직도 앞 절기의 지의 영향하에 있는 것을 나타내고, 중기는 여기부터 정기에 이르는 중간의 기로서 그 지가 삼합하여 오행화하는 간을 취한 것이고, 정기는 그 지가 지닌 오행과 동일한 간을
취했다 이 여기, 중기, 정기의 각간이, 보유되는 지내에서의 구간을 장간분야라고 하는데, 그 분야는 십이지
마다 다르다
각지의 장간 및 장간 분야는 다음과 같다 장간분야는 지지를 월지에 해당시켜 표시했다
(장간분야표) (지): (여기 중기 정기) 자: 임 10일 1시간 계 20일 2시간 축: 계 9일 3시간 신 3일1시간 기 18일 6시간 인: 무 7일 2시간 병 7일2시간 갑 16일 5시간 묘: 갑 10일 3시간 - 을 20일 6시간 진: 을 9일 3시간 계 3일1시간 무 18일 6시간 사: 무 7일 2시간 경 7일3시간 병 16일 5시간 오: 병 10일 기 10일1시간 정 11일 2시간 미: 정 9일 3시간 을 3일1시간 기 18일 6시간 신: 무 7일 2시간 임 7일2시간 경 16일 5시간 유: 경 10일 3시간 - 신 20일 6시간 술: 신 9일 3시간 정 3일1시간 무 18일 6시간 해: 무 7일 2시간 갑 7일1시간 임 16일 5시간
지성은 이상 지장간 중 어느 장간을 선택하여, 이를 일간과 대조하여 육신을 찾아내야 할 것인데,
지장간 중 계절에 따라 여기, 중기, 정기의 간을 교대로 취하여야 한다는 주장도 있으나, 계절의 하시를 막론하고 지지의 오행을 표시하는 정기의 간으로서 지지의 간화된 것으로 함이 타당하다 이것이 간결하면서도 오행의 원리에 부합하며 또 널리 쓰여지고 있다 이 방법에 의한 지성의 표출법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일간이 갑이라면 자: 정기는 계이므로 인수가 된다 축: 정기는 기이므로 정재가 된다 인: 정기는 갑이므로 비견이 된다 묘: 정기는 을이므로 겁재가 된다 진: 정기는 무이므로 편재가 된다 사: 정기는 병이므로 식신이 된다 오: 정기는 정이므로 상관이 된다 미: 정기는 기이므로 정재가 된다 신: 정기는 경이므로 편관이 된다 유: 정기는 신이므로 정관이 된다 술: 정기는 무이므로 편재가 된다 해: 정기는 임이므로 편인이 된다
(예) 계유년 4월 3일 기시생 사주 간지 장간 천성 지성 년 계유 (신) 비견 편인 월 병진 (무) 정재 정관 일 계해 (임) - 겁재 시 정사 (병) 편재 정재
3. 비견
비견은 형제, 친구, 조카, 남편의 첩을 표시하고, 그 특성으로서는 분가, 양자, 독립, 이별, 분리등이다
자존심이 강하고 과단독행하여 자기의 주장을 고집하여 타인과 불화쟁론에 빠지고 나아가 비방불리를 초래하기 쉽다
그리고 심성이 고독하여 사회에 나가 사람들과 교제하기를 싫어한다 * 사주에 비견이 과다하면 (1) 형제자매와 서로 싸우고 친구와도 서로 분리되고, (2) 남자는 처자와 여자는 남편과 이별하고, (3) 평생을 통해 노고가 많고 여자와 인연이 없다 * 비견이 형, 충, 파, 해되면 형제 및 친구의 도움이 없다 * 비견이 공망되면 남자는 부친과 인연이 없고 극처하며, 여자는 남편 및 자식과 인연이 박하고, 형제는 서로 불화하여 동거하지 못한다 * 사주의 천성 지성이 모두 비견이면 두 집안을 관장하든지 양자로 가기 쉬우며, 부친과 인연이 박한
경향이 있다 * 비견과 동주에 겁재가 있으면 형제, 부부간에 구설과 고정이 있으며, 친척 또는 타인으로 인하여
손해보기 쉽고, 부친과 사별하며, 결혼이 늦는 경향이 있다 * 년간에 비견이 있으면 자기와 손 위의 형님 또는 누님이 있거나 양자가 될 팔자며, 월간에 비견이
있으면 반드시 형제자매가 있다 * 월지에 비견이 있으면 사주에 관살이 없는 한 성질이 다소 난폭하다 * 시간에 비견이 있으면 자기의 상속자가 양자인 경우가 많다 * 비견이 묘, 사, 목욕과 동주에 있으면 형제가 일찍 죽는 일이 있다
무신(절) 계해(장생) 갑오(사) 갑자(목욕): 위의 사주는 시간의 갑목이 비견이 되는데 갑일에서 자는
목욕에 해당한다
고로 형을 일찍 사별하고 동생도 중년에 사별하였는데 한 평생을 통해 형제덕이 전무하였다
* 여자 사주에 비견이 많으면 색정으로 인한 번뇌가 많으며, 가정불화도 종종 있다 * 비견과 겁재가 동주에 있으면 부부가 불목하다 * 여자 사주에 비견 겁재가 강하면 독신으로 지내는 수가 많으며, 첩이 되는 수도 있다 * 여자 사주에 비견이 강하고 관살이 약하면 부부간에 애정이 희박하며, 비견이 천간에 많으면
다정하여 실정하기 쉽다
4. 겁재
겁재는 비견과 같이 형제, 이복형제, 남편의 첩을 표시하는 육신으로서 그 특성은 교만불손하고
쟁투폭려를 의미한다 따라서 타인을 너무 낮춰 보는 버릇이 있을 뿐만 아니라 부부가 서로 상극하여
배우자가 변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야망만 커서 투기와 요행을 바라고 그것으로 인하여 손재, 파산하고 이산, 고정을 초래하기 쉽다 따라서 사주 중에 겁재가 많으면 남녀 공히 배우자와 자녀를 극해하고 형제, 자매, 친구간에 불화를
일으키기 쉬우며 세상의 불신 및 비방을 초래하기 쉽다
사주 중에 편인이 있으면 이와 같은 특성은 더욱 강해지나 반면 정관이 있으면 폭열한 특성은 제압되어 손실이 이익으로 변하고 불손이 고매한 성격으로 전환된다
그러나 대체로 나쁜 특성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으며 따라서 특히 공동사업등에는 가장 부적합한다는 암시가 있다
* 사주 중에 겁재가 특히 많으면 남자는 처를 여자는 남편을 극하고 구설수가 많다
특히 남자는 겁재와 비견이 사주의 대부분을 차지하면 화류계에 있는 여성을 정처로 삼는 경우가
많다 * 사주 중의 어느 기둥의 천성과 지성이 모두 겁재면 부친을 일찍 사별하고 부부 또한 이별할 수가
있으며, 타인과 공동사업을 경영하면 반드시 파탄을 초래한다 * 사주 중 이주에 겁재와 양인이 같이 있으면 외면은 화려해 보여도 내면은 곤고하며 가정 또한
적막하다 혼담 또한 파하기 쉬우며 재물로 인하여 화를 입는 경우를 종종 당한다 * 사주상 어디든지 겁재가 있으면 혼담은 한 번만으로 정해지지 아니하며, 형제 중에 이복형제가
있는 수가 많다 * 년 또는 월중에 겁재가 있으면 장자는 못된다 * 겹재와 상관이 같은 기둥에 있으면 만심만정하여 무뢰한이 되며, 또 이것이 시주에 있으면
자손에게 해로운 일이 있다 * 겁재, 상관과 양인이 동주하면 계옥, 검난 또는 변사의 재화를 당하지 아니하면 단명하거나 극빈할
경우가 많다
5. 식신
식신은 남자에게 장인, 장모, 조카 및 손자를 의미하고 여자에게는 자식, 손자 및 친정의 조카를
의미한다
식신은 그 특성이 의식주가 풍부함을 의미하고 소득, 봉록, 자산, 가재등이 윤택함을 나타낸다 또
신체가 풍비하고 성질이 명랑화창하며 복록이 많다 그러나 일면 앉아서 자식들의 공양을 받는다는 뜻이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대사업을 경영하기에는
힘이 모자라는 유감이 있다 인의도덕의 이념이 깊고 자녀와 인연이 많은 것은 이 육신의 미점이나,
심미적 성능을 가지고 가무를 즐기는 일면 색정에 빠지기 쉬운 결점이 있다
비견을 만나면 이상과 같은 특성은 더욱 강화되는 반면, 편인을 만나면 약화되어 특성인 인덕길경도
허무하게 된다
* 사주에 식신이 너무 많으면 자식복이 없으며, 여자는 호색으로서 과부가 되거나 첩노릇을 한다
특히 양일생은 창녀가 되기 쉬우며, 음일생은 기생 또는 여급이 되기 쉽다 * 사주속에 식신이 넷이나 있으면 신체가 허약하고 부모덕이 없다 * 식신이 많고 편관이 아주 희미하면 자식이 없고 신체가 허약하다 * 사주에 식신이 하나만 있으면 팔자가 좋으며 그리고 일지에 정관이 있으면 부귀한다
월지에 건록-이것은 다음 장 십이운성에 설명한다-을 만나면 크게 발달할 팔자며 생시에 건록이
있을 때도 또한 같다 * 월주에 식신이 있고 시주에 정관이 있으면 크게 발전할 팔자며 특히 관리로서는 크게 출세한다 * 일지에 식신이 있으면, 사주 속에 편인이 없는 한, 처첩의 신체가 비대하며 마음이 관후하다 * 월지에 식신이 있는 신강이면 신체가 비대하고 명랑하며 음식을 좋아한다 * 사주에 식신이 있고 편인이 없으면 한 평생 큰 도난을 당하지 않는다고 한다 * 식신이 편인에 의하여 극해되면 다음과 같은 경향이 있다 (1) 신체가 왜소하거나 추하며, 한 평생 곤고하지 아니하면 단명하고 성사되는 일이 없다 (2) 여자는 산액이 있으며 규방이 공적하다 (3) 시주에 식신과 편인이 같이 있으면, 유아때 젖이 부족했던 일이 있다 (4) 식신이 편인을 많이 만나면 늙어서 먹을 것이 부족하거나, 음식물 중독 또는 아사할 경우가 있다 * 여자 사주의 시주에 식신과 건록 또는 제왕이 같이 있으면 그 자식이 반드시 크게 발달한다 * 사주에 식신이 있고 비견 겁재등이 이를 생왕하게 하고 편인이 없거나 식신이 형충파해 되지
아니하면 부귀하고 덕망이 있으며 신체 건강하여 한평생을 행복하게 지낼 수 있다
고로 고서에도 식신유기면 승재관이라고 식신이 아름다운 사주를 재관이 있는 사주보다 더 높이
평가하고 있다
경신 경진 무진 무오 (신사 임오 계미 갑신 을유 병술)
이 사주는 시지의 오화 즉 인수가 토를 생하고 무와 진토가 다시 식신 즉 경, 신금을 생하여 식신이
대단히 왕성하다 고로 일찍 관도에 올라 한 평생 관운이 그치지 아니하였으며, 삼십여년동안 재상을
지냈다
* 식신이 형충되면 유년시 어머니의 젖이 부족한 일이 있지 아니하면, 어머니와 이별할 수가 있으며,
식신이 사, 절, 병 또는 목욕 등의 십이운성을 만나면 자식이 불효하지 아니하면 극자하는 일이 있다 또 이상과 같이 식신이 형충되거나 사, 절, 목욕 등의 십이운을 만나거나 편인에 의하여 극파되면
직업이 미천하고 박복하다 * 사주의 년간에 식신이 있고 지지에 비견이 있으면 왕왕 부잣집 양자로 갈 수가 있으며 혹은 경제적
재능이 있거나 타인의 도움을 받는다 그러나 지지에 겁재가 있으면 남의 흉사로 인하여 이득할 수
가 있다 * 식신과 편관이 동주에 있으면 노고가 많고, 다시 사주에 편인이 있으면 큰 재해를 당한다 * 사주에 식신, 겁재와 편인이 같이 있으면 요사한다 * 식신 편관이 있고 양인을 만나면 비범한 인물이다 그러나 양인이 여러 개 있으면 평생 노고가 많다 * 신왕-이것은 다음 제3장 용신 및 격국에서 설명한다-이고 사주에 식신과 재가 있으면, 여러 사람의
애고를 받아 매사를 성공시키며 또 염복이 있다 여자는 자식중에 효자가 있다
6. 상관
상관은 조모 또는 외조부를 나타내고, 남자에게는 첩의 어머니, 여자에게는 자식들을 의미한다 상관은 교만하여 사람을 얕보는 특성이 있다 고로 비록 내심은 온정을 품고 또 예술적 소질이 있더라도 타인의 오해와 비방을 받기 쉬우며, 세인의 반대, 방해, 경쟁, 실권, 소송 등을 야기하기 쉽다 만약 사주에 인수 또는 편인이 있으면 이상과 같은 흉조는 제압되며 무사하나, 비견 또는 겁재가 있으면 상관의 특성은 가일층 증가된다
* 사주에 상관이 많으면 자식을 극해한다 그러나 신왕이면 종교가, 예술가 또는 음악가로서 이름을
얻는다 * 사주에 상관만 많고 정관이 없으면 관골이 높고 눈썹이 거칠며 눈빛이 예리하다 그리고 재예가
있고 음악을 즐기나 인품은 교만하다 * 사주에 상관만 있고 인수가 없으면 욕심이 많으며, 재가 없으면 비록 잔재주는 있으나 빈천하다 * 상관과 겁재가 같이 있으면 재산을 목적으로 결혼하는 탐욕에 찬 사람이다 * 상관, 겁재 및 양인이 있고 다시 상관 삼합이 있으면 조상의 이름을 더럽히는 수가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사주다
경술 임오 갑인 정묘 인오술 삼합하고 그 오행이 화이므로 상관이 되며 정, 오 또한 갑일에서 보면 상관이다
* 년주의 천성 지성의 모두 상관이면 단명하며 부귀하더라도 길지 못한 경향이 있다 * 년간이 상관이면 부모덕이 많지 아니하며 생가에 오래 머물지 아니한다 * 년주와 월주에 상관이 있으면 부모 처자가 완전할 수 없으며, 다시 겁재가 있으면 생가가 빈천하고
평생 노고가 많다 * 월주의 천성과 지성이 모두 상관이면 형제의 버림을 받고 부부이별 수가 있다 * 년주에 상관이 있고 월주에 재가 있으면 복록이 있다 * 년주와 시주에 상관이 있으면 남녀를 불문하고 그 자식에게 해로운 일이 있다 * 일지에 상관이 있으면 처자가 완전하기 곤란하며, 비록 뜻은 높으나 예술적 재능은 없다
그러나 시주에 재성이 있으면 소년시절에 영달한다 * 사주에 상관이 있으면 자손이 해롭다 * 상관과 정관이 같이 있으면 호색다음한 경향이 있다 * 상관과 양인이 동주에 있으면 남의 집 하인 노릇을 하기 쉬우며 부친에게 해로운 일이 있다
그러나 사주 속에 재가 없으면 남달리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며 사물에 대하여 영민하다 * 상관과 십이운성의 사가 동주하면 성질이 우유부단하고 질투심이 강하다 * 삼명통회에 의하면 월주에 상관이 있고 또 상관삼합이 있으며 형충파해와 관성이 없는 경우와,
월지 및 시주에 상관이 있고 사주에 관성이 없는 경우 이를 (상관상진)이라고 하여, 상관상진된
사주에 인수와 재가 있으면 극귀한다고 한다 후세의 운명가들이 이를 그대로 저서에 기재하고
있으나, 이를 그대로 신봉하기 힘들며 다만 하나의 경향으로 참작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상진한 사주에 재가 없으면 비록 성질이 기민하고 예술적 재능이 있으나, 심성이 거만하고
음험하여 남의 기탄을 받는 일이 많다 * 여자 사주에 상관이 있으면 다음과 같은 경향이 있다 (1) 사주에 상관만 많고 재가 없으면 부부 해로하기 힘들다 (2) 상관과 편인이 동주하면 자식과 남편복이 없는 경향이 있다 (3) 년주에 상관이 있으면 산액이 있으며, (4) 일지에 상관과 양인이 같이 있으면 그 남편이 횡사한다 (5) 상관이 많으면 혼담에 장해가 많으며, 결혼 후 이별 수가 있으나, 상관이 공망되면 이를 면할 수 있다 (6) 상관만 있고 관성이 없는 여자는 정조관념이 강하며 그 남편이 죽은 후에도 수절하는 수가 많다
7. 편재
편재는 남자에게는 아버지와 첩 또는 처의 형제들을 의미하고 여자에게는 아버지와 시어머니를 의미하며 시주에 있는 편재는 손자를 의미한다 이 육신의 특성은 강개의 정신이 있고, 좀 변굴한 점이 있으나 자성이 담백하고 수식이 없다 일견
재복이 많은 것 같아도 산실도 빠른 고로 단순히 금전의 출입이 빈번함을 의미함에 불과하다
의로운 일에는 돈을 아끼지 아니하며 돈복과 여자복은 많으나, 반대로 이로 인하여 재화를 당할 수도
많으니 조심할 일이다
남자는 풍류심이 있어 외첩을 두거나 여난을 당하기 쉬우며, 여자는 아버지 또는 시어머니로 인하여
고생하는 수가 많다 남녀 불문하고 타향에 나가 출세하는 경향이 많다 식신 또는 상관이 있으면 이와 같은 특성은 더욱 강해지나, 비견이 있으면 약화된다
* 사주에 편재가 많으면 다욕다정하고 주색을 좋아하며 처보다 첩을 더 사랑한다
그리고 양자로 가거나 타향에 나가 성공하는 수가 많다 * 년주에 편재가 있으면 집안 재산이 반드시 자기 소유로 돌아오며, 또 능히 조상의 업무를 계승한다 그러나 상속이 좀 늦어지는 경향이 있다 * 년주의 천성과 지성이 모두 편재면 양자로 간다 * 편재는 월주에 있는 것이 좋으며, 타주에도 또 편재가 여러 개 있으면 박복하다 * 월주에 편재가 있고 시주에 겁재가 있으면, 선부후빈하는 경향이 있다 * 시간에 편재가 있고 사주 중에 겁재 또는 비견이 있으면, 가산을 탕진하고 상저한다 * 신왕이고 편재 또한 왕성하면 실업가로서 크게 성공한다 * 편재가 왕성하고 사주에 천월이덕이 있으면 그 부친이 현명하고 명망이 있으며 유복한 사람이다 * 편재가 천간에만 있으면 의로운 일에 재산을 희사하며 술 혹은 계집을 좋아한다 * 천성과 지성이 모두 편재면 재복과 여복이 많으며, 경제적 수완이 있다 이것이 월주에 있으면 고향을 떠나 성공한다 * 편재와 편관이 동주에 있으면 부친덕이 없으며 여자로 인하여 손재하기 쉽다 편재와 비견이
동주하여도 마찬가지다 * 편재와 장생이 동주하면 부자가 화목하다 * 편재와 묘가 동주하면 부친을 일찍 사별한다 * 편재와 목욕이 동주하면 부친이 풍류를 즐긴다 * 년주에 편재와 비견이 동주하면 부친이 타향에서 사망하는 수가 있다 * 편재를 공망하면 부친덕이 없으며 여자 관계도 오래 가지 못한다 * 여자로서 편재가 사주에 많으면 오히려 재복이 없으며 또 편재와 쇠가 동주하면 남편과 일찍
사별하는 경향이 있다
8. 정재
정재는 백부 또는 백모를 표시하여 남자에게는 처를 의미하고 여자에게는 시어머니를 의미한다 또 정재는 명예, 번영, 자산 또는 신용을 의미하고 복록과 길상을 나타낸다 그 정신은 정의와 공론을 존중하고 시비를 분명히 하며 의협심이 강하다 그리고 명랑하여 주색을 좋아하며 결혼운이 좋은 반면 색정에 빠질 염려가 있다 즉 정재가 있으면 양처를 얻어 복록을 누리나, 정재가 많으면 여색으로 인하여 파재하여 생모를
극해하고 생가를 계승하지 못하기 쉽다
사주 중에 겁재가 있으면 이와 같은 길상은 허무하게 되나 식신이 있으면 경복이 더욱 증가된다
* 월지에 정재가 있으면 성격이 독실단정하고 인망이 있으며 매사를 성실원만하게 처리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검소하고 저축심이 있으나 정재와 묘가 동주하면 인색하여 수전노라는 이름을
듣는다 * 사주에 정재가 많으면 (1) 정으로 인하여 손재하기 쉬우며 엄처시하에 있게 된다 (2) 또 어머니와 이별하기 쉬우며 신약이면 재산을 모으기 힘들며, 비록 배운 것은 있으나 빈한하게
된다 * 년간에 정재가 있으면, 조부가 부귀한 사람이다 * 년과 월주에 정재와 정관이 있으면 부귀할 집안에 태어난다 * 월간에 정재가 있으면 부지런하다 * 일지에 정재가 있으면 처의 내조가 있다 * 시간에 정재가 있으면 자수성가하나, 그 성질이 조급하다 또 그 정재가 형충파해되지 아니하고
겁재가 없으면 처자가 길하다 * 정재는 천간에 있는 것보다 지지에 있는 것이 좋으며, 지지 중 월지에 있는 것이 가장 좋으며
그 다음은 일지와 시지다 특히 월지에 있으면 호문숙녀를 처로 맞이한다 * 천성이 정관이고 지성이 정재면 고귀한다 * 사주에 정재와 식신이 가까이 있으면 처의 내조가 있으며, 또 정관과 가까이 있으면 현처를 맞이한다 * 사주중에 정재와 비견이 있고 정재가 도화살 또는 목욕과 동주하면, 그 처가 다정하여 부정하다
그리고 정재가 쇠, 묘 또는 절 등의 십이운성과 동주하면 처의 신체가 허약하거나 우매하며 그렇지
아니하면 반드시 재가한다 * 정재와 겁재가 동주하면 부친덕이 없거나 빈곤하며, 인수와 동주하면 지망을 성취하기 힘들다 * 정재가 공망되면 재화를 얻기 힘들며 처연이 박하다 * 여자 사주에 정재와 정관, 인수가 있으면 재색을 겸비한다 * 여자 사주에 정재가 너무 많으면 반대로 빈천한다 * 여자 사주에 정재와 인수가 너무 많으면 음란하거나 천부가 된다 * 사주 중의 정재와 인수가 서로 파가 되면 시어머니와 사이가 좋지 못하다
9. 편관
편관은 일명 칠살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남자에게는 자식 또는 백모, 조부, 사촌형제 등을 표시하고, 여자에게는 정혼외의 남편 또는 남편의 형을 의미한다 편관의 특성은 권병, 완강, 투쟁, 성급, 흉폭, 고독 등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권력을 믿고 행패를 부려 비난을 사는 경향이 현저하나 일면 협기가 있어, 여러 사람의 두목, 군인 또는 협객이 될 가능성이 많다
오늘날 대귀 또는 대부하는 사람중에 편관이 있는 사주를 가진 이가 많다 사주 속에 식신이 있으면 흉폭 등의 편관의 특성은 억제되어 길상만을 초래하나, 편재가 있을 때에는
특성이 억제되지 않고 더욱 증가된다
* 년주에 편관이 있을 때 장남으로 태어나면 부모에게 불리한 일이 있다 * 월주에 편관과 양인이 동주하면 어머니와 일찍 이별한다 * 일지에 편관이 있으면 성질이 조급하나 총명영리하다 그러나 묘와 동주하면 매사에 걱정이 많으며
즐거움이 적다 * 사주에 편관이 있으면 성질이 강직하고 불굴의 기상이 있다 그러나 아들은 늦게야 얻게 된다 * 사주에 편관과 식신이 있으면 대귀하지 아니하면 큰 부자가 된다 그러나 신약이거나 식신이 너무 많으면 오히려 빈한하게 지낸다 * 편관과 편재가 동주하면 아버지와 인연이 박하다 * 편관과 인수가 사주에 있으면 큰 일을 할 팔자며 때때로 자기를 중심으로 큰 세력을 만든다 그리고
인수보다 편관이 성하면 무관으로 출세하고, 인수가 성하면 문관으로 출세하는 경향이 있다 * 편관, 양인 및 괴강이 동주하면 군인으로 크게 공명을 세운다 * 편관과 편인이 동주하면 외국을 편력하지 아니하면 행상인이 될 팔자다 * 사주에 정관과 편관이 같이 있으면 관살혼잡이라 하여, 사람됨이 잔꾀에 능하고 호색다음하며
의외의 재화를 당하거나 잔 근심이 그치지 아니한다 그러나 합관유살 또는 합살유관이 되면
오히려 귀격이 된다-이것은 제3장 용신과 격국 3, 관살에서 다시 자세히 설명한다 편관과 공망이 동주하면 윗사람의 애고를 받기 힘들며 여자는 남편과 인연이 박한 경향이 있다 * 여자 사주에 편관이 많고 다시 정관이 있으면 반드시 재가할 팔자며 부모덕이 박하다
사주에 편관이 다섯 개 있으면 창부가 된다고 한다 * 사주에 편관이 많고 다시 정재와 편재가 있으면 남편외에 밀부를 두는 경우가 많다 * 여자 사주에 정관이나 편관은 남편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정관이나 편관이 하나 있는 것이 가장
좋으며 관살혼잡이 되면 실절할 염려가 있다 특히 관살혼잡되고 다시 삼합이 있으며 음란하여
그 정부를 알아 보지 못할 정도라 한다 * 여자 사주에 편관이 있는 지지가 충되면 부부가 불화한다 * 여자 사주에 편관이 하나 있고 식신과 양인이 있으면 팔자는 좋으나 그 성질이 강강하여 남편을
고히 시중 못한다 * 정, 편관이 동주하고 다시 사주에 비견과 겁재가 많으면 자매가 한 남편을 서로 다룬다고 한다
즉 남편이 축첩한다 * 무오, 병오, 임자일생으로 사주에 편관이 있으면 남편과 이별 수가 있는데, 첩이 되거나 간호원
또는 조산원이 되면 면한다고 한다 * 편관이 왕성하고 신약이면 고독하고 반면 편관이 극히 약하고 다시 합이 되어 다른 육신으로
화하면 천격이다 * 여자 사주에 편관과 목욕이 동주하면 남편이 풍류호색이고, 장생과 동주하면 귀부와 인연이 있고,
묘와 동주하면 사별한다
10. 정관
정관은 남자에게는 자식과 조카를 의미하고 여자에게는 정부와 조모를 의미한다 특성은 품행이 단정하고 재지발신하며 장상을 존경하는 것 등이다 또 가계가 정통이며 명예 및 신용이 있으며 자비심이 많고 용모단려하고 인품이 순정하다
이와 같이 정관은 길상을 나타내는 육신이나 사주에 너무 많을 때는 오히려 해로와서 곤궁을 면치 못하며 여자는 일부종사하기 힘들다
사주에 정재 또는 편재가 있을 때는 길조가 더욱 증가되나, 상관이 있을 때는 길조는 사라지고
오히려 권위 및 명예가 손상되고 상속 및 자식에게 해로운 일이 생긴다
* 정관이 사주에 많을 때는 가계가 풍족치 못하며, 큰 재화를 당한다 * 정관이 하나만 있고 편관 및 상관이 없으면, 독후강직한 군자가 된다 * 년주에 정관이 있으면 장남으로 태어나거나 차남으로 태어나더라도 일가의 후계자가 된다 그리고 청년시대부터 발달하는 경향이 있다 * 월지에만 정관이 있으면 일생 빈곤하지 않으며, 인수가 있고 형충파해가 없으면 부귀하고,
다시 정관대운을 만나면 대귀 또는 대부할 팔자다 * 월주에 정관이 있으면 장남이 아닌 경우가 많으며 한 평생 노고가 적다 * 일지에 정관이 있으면, 자수성가하며 성질이 명민하여 임기응변하는 재주가 있고, 현처와 인연이 있다 * 시주에 정관이 있으면 주로 만년에 발달하며 현량한 아들을 둔다 * 대체로 사주에 정관이 눈에 띄면 그 용자가 아름답고 음성이 명랑하다 * 정관이 사주에 있더라도 인수가 없으면 명리을 얻기 힘들다 * 장생과 동주하면 학식이 있다 * 여자 사주에 형충파해와 상관 및 편관이 없고 정관과 재만 있으면 남편덕이 있으며, 천월덕과 천을귀인이 있으면 더욱 좋다 * 정관과 장생이 동주하면 귀부와 인연이 있으며, 목욕과 동주하면 남편이 호색이며 사, 묘, 절 및 공망과 동주하면 남편덕이 없다 * 사주에 정관이 너무 많으면 부부간이 불화하며, 독신 아니면 무기가 되거나 심하면 여급 또는 창녀가 된다 * 정관과 역마가 동주하면 신체의 이동이 많고, 도화와 동주하면 남편의 성질이 온순하다 * 정관이 합이 되면 애교가 있으며 다정하다 또 인수가 많으면 규방이 적막하다
11. 편인
편인은 계모 및 유모를 의미하고 남자에게는 첩의 아버지 또는 어머니의 형제를 나타내고, 여자에게는 어머니의 형제를 나타낸다 이 육신의 특성은 복수를 해치고 식신을 파극한다 이것이 편인을 도식이라고 부르는 소이이다 편인은 또한 파재, 실권, 병재, 이별, 고독, 박명, 색난 등을 의미하는 고로, 사주에 편인이 많으면 어떤 형태로서도 불행은 찾아오기 마련이다
또 성질도 처음에는 부지런하나 곧 권태를 느껴 나중에는 태만하여져서 매사를 용두사미로 끝내기 쉽다 비록 도량은 넓으나 변덕이 많은 단점이 있다 그러나 편업에는 적합한 점이 있어 학자, 예술가, 의사, 승려, 배우 등으로 이름 있는 사람들의 사주에는 편인이 많다 편인의 관살을 만나면 이와 같은 특성이 증가되나, 편재를 만나면 억제된다
* 사주 중에 편인이 많으면 일찍 부모와 이별하고, 처자와도 인연이 박하여 재화가 있거나 명예를
해치는 일이 있다 특히 여자의 경우에는 더욱 심하다 * 사주 중에 편관과 식신이 있고 편인을 만나면 재복이 한결 같지 아니하며, 신체가 왜소하다 * 년주에 편인이 있으면 조업을 파하는 경향이 있으며, 양과 동주하면 계모에 의하여 양육된다 * 월지에 편인이 있으면 의사, 배우, 운명가, 이발사등 편업에 적합하다 그러나 쇠, 병, 사, 절등의 십이운성과 동주하면 인기가 없고, 또 사주에 식신이 있으면
손윗사람이 방해를 받으며 신체가 허약해진다 * 월지에 편인이 있고 사주에 재와 관살이 있으면 부귀한다 특히 편재가 있으면 편인의 흉조는 없어진다 * 일지에 편인이 있으면 남녀를 불문하고 결혼운이 나쁘며, 다시 사주에 식신이 있으면 유아시
어머니의 젖이 부족했던 일이 있다 * 사주에 편인과 인수가 있으면 두 가지의 직업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 편인과 비견이 동주하면 타인의 양자가 되거나 계모가 있을 수며, 겁재와 동주하면 타인으로
인하여 실패가 많으며 혼담에 장해가 있다 * 편인과 장생이 동주하면 생모와 인연이 박하고, 목욕과 동주하면 계모의 양육을 받을 수가 있는데
그 계모가 부정한 경향이 있다 * 편인과 관대가 동주하면 갑, 병등 양일생은 어릴 때 아버지와 이별 수가 있으며 을, 정등 음일생은
계모 또는 의모의 양육을 받는다 * 편인과 건록이 동주하면 비록 부귀하는 집안에 태어났더라도 십삼세 전후하여 부친과 이별하며
집안이 영락된다 그리고 의사나 학자에 적합하다 * 편인과 제왕이 동주하면 계모로 인하여 고생하며, 쇠, 병, 사, 절, 묘등과 동주하여도 편친과 이별할
수가 있으며 노고가 많다 * 여자 사주에 편인이 많고 다시 식신이 있으면 자식에게 해가 많다 그리고 유산등 산액이 있다 * 천성과 지성이 모두 편인이면 남편과 인연이 박하고, 상관과 동주하면 남편 및 자식과 인연이 없다
12. 인수
인수는 남자에게는 어머니 및 장모를 의미하고 여자에게는 어머니와 사촌형제들을 의미한다 그리고 남녀 공히 손자를 의미할 때도 있다 인수는 지혜, 학문 및 총명등의 특성이 있으므로 인수가 있으면 자기 멋대로 하는 결점도 있기는
하나 인의를 알고 자비심이 있으며 또 종교를 경신하고 군자 및 대인의 풍격이 있으며, 그 자질이
온후단정하여 신망을 얻으며 자산풍부, 복수쌍전, 무병식재, 산업진흥, 가도번영, 생애안락등의
경향이 있다
사주에 정재가 있으면 이와 같은 길상이 감퇴되나, 정관이 있으면 길조가 더욱 증가된다
* 사주에 인수가 너무 많으면, (1) 남자는 처와 이별 수가 있으며 자식은 그 수가 적거나 불효하다 (2) 여자는 어머니와 이별 수가 있다 (3) 인수가 많은 것은 어머니가 많은 것을 의미하므로 서모가 있거나 유모가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 년간에 인수가 있고 초년 대운이 양호하면 양가의 자손이다 * 년간에 인수가 있고 월간에 겁재가 있으며, 인수가 쇠, 병, 사등 쇠약한 십이운성과 동주하면,
비록 상속인의 자격은 있으나 아우가 대신 상속하게 된다 * 월간에 인수가 있고 이것이 형충되면 외가가 영락한다 * 월주에 인수가 있고 이것이 형충되지 아니하면 문장으로 이름을 떨칠 수 있으며, 월지에 인수가
있으면 그런 경향이 더욱 많으며 성질이 총명하고 말이 적으며 용모와 인격이 고상한다
그리고 사주에 관살이 있으면 부귀한다 * 사주에 인수가 많고 관살이 없으면 예술로서, 이름을 떨치나, 고독한 경향이 있다 * 사주에 인수가 있으면 자식복이 있으며 교묘한 재주가 있다 * 신왕 사주에 인수가 많으면 자식이 적고 빈고하다 * 인수 있는 사주에 정재가 많으면 어머니와 이별 수 있으며, 매사에 막힘이 많다
그리고 재운을 만나면 악사한다 * 인수와 비견이 동주하면 형제 또는 친구를 위해 진력하는 일이 많고, 겁재와 동주하면
진력하더라도 결과가 좋지 못하다 * 인수와 식신이 동주하면 타인의 존경과 신용을 받으며 이익이 많다 편재와 동주하면 가정이 원만하고 사업상 이익이 많다 * 인수와 상관이 동주하면 어머니와 의견충돌이 있으며 정재와 동주하면 처와 어머니 사이가 나쁘다 * 인수와 관살이 동주하면 명리가 많고, 여자는 남편과 자식복이 있다 * 편인과 동주하면 결단심이 없으며 양인과 동주하면 심신에 괴로운 일이 많다 * 인수와 장생이 동주하면 부모가 단정하고 어머니가 현명하거나 타인의 은애를 많이 받는다 * 인수와 관대가 동주하면 양가의 자손이며, 목욕과 동주하면 직업상 과실이 많고, 어머니가 청상과부로 지내는 수가 있다 * 인수와 건록이 동주하면 가운이 좋을 때 출생하였으며 제왕과 동주하면 부친이 데릴사위인 경우가 있다 * 인수와 사, 묘, 절, 병과 동주하면 부모덕이 박하다 * 인수가 왕성하고 신왕이면 주색을 좋아한다 * 여자 사주에 인수가 많으면 남편과 일찍 이별하고 자식과도 인연이 없으며, 시부모와도 사이가 나쁘다 * 인수와 정재가 있으면 시어머니와 뜻이 맞지 아니한다 * 여자 사주에 인수가 있고 정재가 너무 많으면 음란하거나 천부가 된다 * 여자 사주에 관성이 경미하고 인수가 왕성하면 남편 대신 생존경쟁에 시달리며 늙어서 남의
집살이를 한다 * 여자 사주에 인수와 상관 및 양인이 동주하면 부자와 인연이 없으며 여승이 된다고 한다
13. 십이운성
십이운성이란,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병, 사, 묘, 절, 태, 양을 말한다 이 십이운성은 그 영향력이 육신에 비하면 미미하며, 대개 육신과 결합하여 숙명에 작용을 한다
십이운성이 어떠한 작용을 하는가는 앞에 설명한 육신의 각 항에서 대개 말했으므로, 여기서는 우선
십이운성을 찾는 법을 알아 보자
십이운성은 십간과 십이지의 상호대조에 의하여 표출되는데, 지성인 육신을 찾는 법과 다른 점은
지성의 육신을 찾을 때는 지장간 중 중기와 대조하였는데, 십이운성을 찾을 때는 지장간을 추출하지
아니하고 그대로 대조하는데 있다
각 일간과 지지의 대조에 의하여 표출되는 십이운성은 다음과 같다
(십이운성조견표) 운성: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병 사 묘 절 태 양 갑: 해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을: 오 사 진 묘 인 축 자 해 술 유 신 미 병 무: 인 묘 진 사 오 미 갑 유 술 해 자 축 정 기: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 축 자 해 술 경: 기 오 미 신 유 술 해 자 축 인 묘 진 신: 자 해 술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 축 임: 신 유 술 해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계: 묘 인 축 자 해 술 유 신 미 오 사 진
이상 십이운성조견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지의 정기와 동일한 십간은 그 지지에서 건록이 된다
즉 인의 정기는 갑이므로 갑일에서 인은 건록에 해당하며, 묘의 정기는 을이므로 을일에서 묘를
대조하면 건록이 된다
그리고 갑, 병, 무등 양간은 건록, 제왕등 순으로 나가고 을, 정, 기등 음간은 건록, 관대등 역으로
나간다 이것만 알고 있으면 십이운성의 표출은 조견표를 보지 아니하고도 용이하게 알 수 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십이운성은 일간에서 사주의 각 지지를 보고 표출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년월시등의 천간에서 지지를 대조하여 표출하는 경우도 있다
십이운성의 표출법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년 계유 병 월 병진 양 일 계해 제왕 시 정사 태
년 계묘 제왕 월 을묘 제왕 일 갑자 목욕 시 병인 건록
심효첨은 그의 명저 자평진전에서 십이운성을 설명하기를 십간기운의 매월마다의 성쇠를 표시하는데 있어, 사람의 출생 및 사망에 비유한 것이라 한다 즉
장생은 인간의 출생과 같고, 목욕은 출생 후 태아시의 때를 씻는 것과 같고,
관대는 년장하여 성복하는 것과 같고,
건록은 나라에 출사하여 국록을 먹는 것과 같고,
제왕은 사람이 장성의 극에 달한 것과 같고,
쇠, 병, 사는 극성한 후 노쇠하여 사망하는 과정과 같고,
묘는 사후 묘중에 묻힌 것과 같으며 절은 묘에 묻힌 후 그 형체가 절무하게 된 것과 같다 그리고
태는 다시 그 기운이 돋는 것을 인간의 모체에 태기가 생긴 것과 비유한 것이고
양은 그 태기가 모체에서 자라는 것에 비유한 것이라 한다
이와 같이 십간의 기운의 성쇠를 사람의 출생 및 사망에 비유한 것이 십이운성이라는 설은 널리 신봉되고 있으나, 실상 을목은 해에 사가 되고 오에 장생이 되나, 을목의 기운은 오행상생의 법칙에 의해 해수를 만나면 오화 를 만난 때보다 몇 배나 더 왕성해진다 고로 이 설은 신용할 것이 못 된다 그리고 이 십이운성법은 오늘날 그 발상지인 중국에서는 별로 취해지지 아니하고 있으며, 다만 일본에서만 사주가들이 널리 쓰고 있다 고로 십이운성에 대한 이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